[횡성 단신] 지방규제혁신 추진계획 수립 등

[횡성 단신] 지방규제혁신 추진계획 수립 등

기사승인 2022-01-24 09:30:25
강원 횡성군청사.

◆지방규제혁신 추진계획 수립

강원 횡성군은 기업 및 산업 활동을 저해하거나 주민 생활에 불편을 주는 각종 규제 완화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2022년 지방규제혁신 추진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군은 2018년 행정안전부가 처음 도입한 지방규제혁신 우수지자체 인증제에 최초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 재인증에도 성공했다.

또한, 강원도 규제개혁 추진실적 평가에서는 2016~2021년 6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2022 지방규제혁신 추진계획은 ▲참여형 규제과제 발굴·개선 ▲불합리한 행정규제 정비 ▲규제혁신 관리체계 확대 등 3대 분야 9개 과제로 이뤄져 있다.

군은 규제를 혁신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시민의 일상 회복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급변하는 기업환경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기술혁신 분야 규제 애로를 해소하고, 신산업분야 혁신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소상공인 경영 애로, 기업환경 개선 관련 규제를 해소하고, 군민이 참여하는 민생 규제 혁신 공모로 군민이 규제 개선 과정에 참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공정한 평가와 확실한 보상으로 규제개혁을 위해 노력하는 우수 공무원의 사기를 진작하고, 규제개혁 부서평가·교육 등으로 규제개혁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자치법규 속 규제를 지속해서 관리해 규제개혁 기반을 조성하고, 군민·기업체 등의 의견을 수렴해 군민이 개혁을 원하는 규제를 파악할 예정이다. 

이달환 횡성군 기획감사실장은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군민과 기업이 만족하는 규제개선을 위해 끊임없는 소통의 자세가 중요할 것"이라며 "현장과 밀접한 규제를 개선해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횡성군 신혼부부 주거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횡성군은 관내 신혼부부의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결혼과 출산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2022 신혼부부 주거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규 신청을 받는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21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부부 모두 횡성군에 거주하며 횡성군 소재의 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자금 용도로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은 경우, 혼인신고일 3년 이내, 부부합산 연소득 8천만원 이하 등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신혼부부에게 구매·전세 주거자금 대출잔액의 1.5% 최대 100만원(연 1회), 총 3회까지 지원한다.

희망자는 3월18일까지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또는 군청 허가민원과 공동주택팀으로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횡성=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