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단신] 사방댐 설치로 산림재해 예방 총력 등

[정선 단신] 사방댐 설치로 산림재해 예방 총력 등

기사승인 2022-02-07 10:38:46
강원 정선군청사 전경.

◆사방댐 설치로 산림재해 예방 총력

강원 정선군은 각종 산림재해로부터 군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사방댐 설치사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군은 기후온난화로 인해 국지적 호우 등으로 발생하는 산림재해로부터 능동적인 대처는 물론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산사태 피해지 및 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사방댐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에서는 현재까지 9개 읍·면에 99개소의 사방댐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20억 원을 투입해 정선읍 용탄리 1개소, 임계면 임계리 1개소, 직원리 1개소, 봉산리 1개소, 남면 낙동리 1개소, 화암면 석곡리 1개소, 백전리 1개소 등 총 8개소를 추가로 설치한다.

군은 2월말까지 실시설계 등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오는 3월 착공을 시작으로 장마철이 시작되는 7월 이전 사방댐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2억5000만원을 투입해 관내 설치된 76개소에 대한 외관 및 정밀점검과 사방댐 준설 5개소, 사방댐 안전조치를 실시하는 것은 물론 산지사방사업 1ha, 산사태취약지역 점검 및 정비, 주민대피안내 및 복구 등 산사태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산사태현장예방단을 운영한다.

◆안전사고 대비 건설현장 합동 안전점검

정선군은 건설사업장에 대한 안전사고 선제적 대응을 위해 건설현장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군은 지난 1월27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중대재해처벌법 대비 및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7일부터 18일까지 건설현장 합동 안전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군은 발주사업장을 비롯한 민간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건설공사 안전 및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것은 물론 정밀하고 실질적인 점검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시설국장을 총괄 단장으로 3개반 20명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편성해 건설, 도시, 상하수도 등 분야별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사항으로는 ▲보, 기둥, 벽체 등 주요 구조부 시공 안정성 ▲주요 구조부에 사용된 자재·부품의 적정성 ▲거푸집·비계·동바리 등 가설구조물의 설치·관리 적정성 ▲타워크레인 등 건설기계 설치·운영관리 적정성 ▲휘발유·가스 등 인화성 물질 관리 실태 등이다.

군은 이번 건설현장 안전관리 및 전반적인 점검을 통해 경미한 사항은 현지시정 및 즉시 보완 조치하고 중대한 지적사항 발견 시 공사 중지는 물론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이행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점검결과에 대해 기록 관리하는 것은 물론 각 사업장별로 지속적인 집중관리 하는 등 군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사업장 운영에 박차를 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선=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