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봄철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단속 실시 [함양소식]

함양군, 봄철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단속 실시 [함양소식]

기사승인 2022-04-12 15:17:40
함양군은 봄철을 맞아 불법 임산물 채취와 입산통제구역 무단 입산 등 산림 내 불법행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산림 내 불법행위 특별 단속을 시행한다.

이번 특별단속은 특별사법경찰 등으로 편성된 단속반이 황석산, 대봉산 등 관내 주요 등산로를 중심으로 산나물·산약초, 조경수 등의 무단 굴취·채취 및 입산통제구역 무단입산 여부 등 산림 내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를 단속할 예정이다.


위법사항이 적발되면 산지관리법, 산림보호법,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특별법 등 관련법에 의거 엄중 처벌 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현장 중심의 강도 높은 단속으로 산림 내 만연해 있는 불법행위를 근절하겠으며, 소중한 산림자원 보호에 많은 군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함양군, 벼 육묘상토 및 모판 지원으로 농가경쟁력 강화

함양군은 벼 재배농가의 고령화에 대처하고 노동력 절감 및 균일 묘 생산을 위해 전년에 이어 올해도 벼 육묘용 상토 및 모판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추진하는 사업은 총사업비 7억600만원의 사업비로 벼 재배농가에 육묘용상토 7만5,000포, 벼육묘 모판 31만529 상자를 지원하게 된다.


또 농가에서 직접 벼 육묘를 하는 농가에는 ha당 32포 기준으로 육묘 전용 상토를 지원하고 농협이나 사설육묘장에서 모를 구입하는 농가에는 상자당 800원을 지원한다.

군 관계자는 “고령농가 중심으로 자가육묘를 하는 경우 관리가 까다롭고 저온피해나 입고병 등으로 육묘를 실패해 볍씨를 재 파종하는 사례가 종종 있었다”라며 “모판지원은 노동력 절감뿐만 아니라 건강한 묘를 공급받아 기계이앙을 원활하게 하고 모 이앙시기 등 적기영농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함양 상림공원에서 달빛 건강 체조교실 운영

함양군보건소는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4월11일부터 매주 월·수·금요일 천년의 숲 상림공원(토요무대)에서 달빛 건강 체조교실을 운영한다.


달빛 건강체조교실은 바쁜 일상으로 평일 낮에 운동하기 힘든 직장인들도 참여 할 수 있도록 오후 7시30분부터 1시간 동안 운영된다.

전문 강사의 지도로 스트레칭, 근력운동, 건강체조 등의 운동을 신나는 음악과 함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의 신청 없이 건강에 관심이 있는 주민이면 누구나 가족과 친구 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다.


◆함양군, 야외활동시 진드기 조심하세요 

함양군은 봄철 기온 상승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바이러스를 매개 하는 참진드기의 개체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주로 4~10월에 SFTS 바이러스 균에 감염된 참진드기에 물린 후 발열,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주로 7~10월까지 발생이 증가한다.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림축산관련 작업에 참여한 환자의 비율이 높으므로 밭농사, 과수원, 임산물 채취 등 야외활동 시 주의가 필요하다.

진드기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며, 야외활동 시 기피제를 뿌리거나 긴 소매, 긴 바지 등으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후에는 바로 옷을 세탁하고 샤워하는 등 예방수칙 준수가 중요하다.


◆함양군청 기독신우회, 부활절 맞이 이웃돕기 성금 기탁

함양군청 소속 40여 명의 직원들로 구성된 기독신우회(회장 이선희)는 12일 부활절을 기념해 회원들이 모은 성금 100만원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기탁했다.


함양군청 기독신우회는 매년 부활절마다 계란을 삶아 군청 동료 공무원 및 유관기관 등에 부활절 계란을 나누어 왔으나, 올해는 회원들이 기부한 모금액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저소득가정 5가구에 지원하기로 했다.
 
신우회 회장인 이선희 민원봉사과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은데, 어려운 형편에 처한 이웃을 지속적으로 도와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리산 벽송사와 산벚꽃

12일 지리산 자락인 경남 함양군 마천면 추성리 벽송사 경내에 심어진 산벚꽃이 활짝 펴 있다.


함양=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