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군은 다음달부터 농기계임대사업소 5개소와 유용미생물공급 3개소에서 카드 결제가 가능하다고 27일 밝혔다.
카드 결제는 각종 금융기관에서 발급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의성사랑카드 등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그동안 현금 결제방식의 번거로움을 겪던 농업인의 편리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전망이다.
농기계임대사업은 고령화된 지역사회의 일손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으로 48종 792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7000명 이상의 농업인이 이용하고 있다.
유용미생물배양실은 지역 친환경농업의 발전과 경영비 절감을 위해 6종의 유용미생물을 생산·공급하는 시설로 연간 약 36t의 미생물을 공급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앞으로 농업인이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최소화하고 편의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가음면 현리1리, 소규모수도시설 수질정화시스템 구축
의성군은 간이상수도를 사용 중인 가음면 현리1리 척화마을에 사업비 4700만원으로 수질정화시스템을 구축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수질정화시스템 구축으로 척화마을 22가구 35명의 주민들은 탁도 등이 개선된 깨끗한 음용수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의성군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신평면 교안1리 염소투입기 설치, 옥산면 오류리 수중모터 교체 등 소규모 급수시설 유지보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신규 지방상수도 공급과 마찬가지로, 급수 취약지역 관리 또한 소홀히 하지 않겠다”라며 “의성군민 모두가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고령운전자 면허갱신 원스톱 서비스
의성군은 지난 23일 보건소 보건교육실에서 만 75세 이상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도래한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고령운전자 면허갱신 원스톱(검진·교육) 서비스’를 실시했다.
2019년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현재 만 75세 이상 고령운전자는 운전면허증을 갱신하기 위해 3년마다 치매인지선별검사와 교통안전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고령운전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 문경운전면허시험장과 연계해 치매인지선별검사와 교통안전교육 및 면허갱신을 처리하고 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