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의회, 2022년도 군정주요업무 보고 청취
강원 정선군의회(의장 전영기)는 26일 정선군의회 특별위원회의실에서 제282회 정선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2022년 군정주요업무 계획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군민이 행복한 정선을 목표로 군민들에게 신뢰받는 정선군의회로 거듭나기 위한 2022년 군정주요업무 보고 청취는 26일 기획관실을 시작으로 28일까지 각 실과소를 비롯한 정선군시설관리공단, 정선아리랑문화재단에 대해 실시한다.
◆정선군정 소식지 '아라리사람들' 소통의 장 확대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군민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발행하고 있는 군정소식지 ‘아라리사람들’의 접근성과 편의성 강화 등 소통의 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군은 군민들이 보다 쉽게 군정소식과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지면으로만 발행하던 아라리사람들을 웹진 제작, 점자·CD 제작, 매거진 ‘아라리’ 제작(여름호, 겨울호) 등 군민들과의 소통의 장을 더욱 넓혀나가고 있다.
군은 다양한 계층의 접근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해 지난 1997년 3월 창간된 군정 소식지 ‘아라리사람들’을 올해부터 웹진으로 제작해 정선군청 홈페이지 군정소식지 배너에 올리고 있으며, 정선군 블로그·유튜브·카카오채널 등 각종 SNS를 통해서도 접할 수 있다.
또한 한국시작장애인연합회 정선지회 회원들에게 시범적으로 점자 책자와 CD를 제작해 보급하고 있는 것은 물론 매월 아라리사람들을 오디오북으로 제작해 유튜브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군은 정주의식을 높이고 정선만의 콘텐츠를 흥미롭게 소개하는 정선의 이야기를 담은 매거진 ‘아라리’ 여름호를 발행해 배포했으며, 연간 2회 제작으로 내년 1월 ‘아라리’ 겨울호를 발행할 계획이다.
군은 매월 1일 2만2000부의 아라리사람들을 발행해 관내 전 세대, 출향인사 등에 배포하고 있다. 아라리사람들 구독을 희망하거나 시, 기고문 등 게재를 원하는 군민은 정선군청 아라리사람들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와와 모바일 스탬프투어 추진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전국 내륙권 최초 버스공영제의 성공적인 정착 홍보와 와와버스 이용률 제고,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내달 8월부터 10월 말까지 ‘정선 와와 모바일 스탬프투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스탬프 투어는 삼탄아트마인 등 근대문화유산 코스 5개소를 비롯해 고한 18번가 등 체험코스 5개소, 아우라지 등 아라리 코스 4개소 등 총 3가지 테마별 14개 코스로 운영된다.
각 테마별 투어 완주자에 대해서는 정선군에서 운영하는 ‘정선몰’을 이용할 수 있는 1.5만원 상당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매월 각 100명씩 추첨을 통해 지급한다.
또한 전 구간 투어 완주자에 대해서도 매월 150명씩 추첨을 통해 ‘와와군 캐릭터 USB(32GB)’를 증정할 계획이며, 각 테마별 등록지점은 정선군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다.
모바일 스탬프 투어 참여희망자는 우선 모바일을 통해 스탬프 투어 앱을 설치한 후 와와버스 인증사진을 앱에 등록하고 각 테마별로 방문, 스탬프 획득 후 간단한 방문 소감 작성 후 선물을 신청하면 된다.
또한 정선군에서는 와와버스 무료 교통카드 분실율을 낮추기 위해 75세이상 교통카드 소지자를 대상으로 교통카드 목걸이 및 카드 케이스를 제작해 우편으로 일괄 발송했다.
정선=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