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eat)장은 지역 농부와 요리사, 예술가, 작가, 사회적기업이 함께하는 소소하고 평화롭게 지속 가능함을 추구하는 문화장터이다.
이날 잇(eat)장에서는 양구에서 생산된 친환경 파지 농산물과 이를 활용한 다양한 음식, 옥수수, 감자, 토마토, 파프리카, 펀치볼 시래기, DMZ 꿀, 민들레찐빵, 사과막걸리, 단호박막걸리, 여름과일 하이볼, 천연발효빵, 사과발사믹 등을 만날 수 있다.
또 유쾌한 잇(eat)장 체험교실을 마련해 우리 농산물 우드 팔찌 만들기, 스탬프 엽서 만들기, 천문대 별자리 머그컵 만들기, 박수근미술관 에코백 스탬프 체험 등을 진행한다.
체험교실과 더불어 이날 오후 6시에 국토정중앙천문대 천체투영실에서 영화 <내 이름은 꾸제트>를 상영하는 등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마련했다.
매년 잇(eat)장을 준비하고 운영해오고 있는 ㈜까미노사이더리는 상품성이 떨어지는 못난이 사과를 자연 발효한 식초, 음료 등으로 가공해 판매하는 업체로, 발효기술 전수는 물론이고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함으로써 농가소득 증대에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예비사회적기업 ㈜까미노사이더리는 지난 3월 양구군과 「2022 제1회 대한민국 공정관광 대상」에서 공동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양구=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