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함성 의성마을학교 사진전 개최 외 [의성소식]

다함성 의성마을학교 사진전 개최 외 [의성소식]

기사승인 2022-09-22 12:15:56
의성군 안계미술관은 10월 2일까지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 지금이 바로 그 때’ 주제로 의성 다함성 마을학교 사진 전시회를 개최한다. (의성군 제공) 2022.09.22

경북 의성군은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 지금이 바로 그 때’를 주제로 다음달 2일까지 안계미술관에서 의성 다함성 마을학교 사진 전시회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의성미래교육지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다함성 마을학교(다름으로 함께 성장하는)’는 문화·예술·생태·놀이 등을 통한 돌봄 및 지역의 생태·역사 체험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교밖 배움터로 지역사회에서 자리잡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의성미래교육지구사업 3년 차를 맞아 마을학교의 활동을 소개하고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현준 사진 작가의 지도로, 마을학교 플래너와 학생들의 눈에 비친 마을의 다양한 모습들을 예술작품으로 표현했다.

지난 21일 사진전 오픈식에는 김규식 첼리스트와 안계중학교 오케스트라가 협연하는 공연이 열리기도 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사진전을 통해 의성미래교육과 마을학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런 기회를 통해 지역주민과 지자체, 교육청이 민관한 교육거버넌스 구축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서로를 이해하고 다름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의성미래교육지구는 의성군과 의성교육지원청, 미래교육지원센터가 협력해 지역사회와 학교가 소통할 수 있는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아이들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의성샛별 탐사대 2기 참가자 모집

의성샛별 탐사대 모집 안내 포스터. (의성군 제공) 2022.09.22

의성군은 청년들을 대상으로 농촌에서 살아보는 지역체류 프로그램인 ‘의성샛별 탐사대’ 2기 참가자를 오는 27일까지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의성샛별 탐사대’프로그램은 농촌에서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청년들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동부권역인 금성면을 거점으로 10월 3일부터 11월 11일까지 6주동안 추진된다. 

특히 지역 내에서 정착 기회를 탐색하고 향후 지역에서 로컬창업 등 경제활동 설계를 통해 지역정착에 관심있는 20~30대 도시청년을 집중적으로 모집한다.

참여 신청은 ‘의성샛별 탐사대’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 중 유선 혹은 이메일을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 가능하다.

서류심사 및 비대면 면접을 거쳐 참여자 12명을 최종 선발해 의성군 동부권역인 금성면에서 활동하게 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지역주민과 유입청년들이 지역현안에 대해 협업하고 공유할 수 있는 장도 마련해 지역의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시선들이 조명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춘산면 새마을부녀회, 재활용품 비누로 라오스 아동 돕기 

의성군 춘산면 새마을부녀회는 폐식용유를 활용해 빨래비누를 만들었다. 재활용비누는 춘산면민체육대회 및 경로잔치 행사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의성군 제공) 2022.09.22

의성군 춘산면 새마을부녀회는 지난 20일 춘산면사무소에 모여 폐식용유로 빨래비누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자원재활용 및 환경사랑 실천운동의 일환으로 지역 치킨집 등에서 조리하고 나온 폐식용유 10통을 지원받아 총 300여개의 재생 빨래비누를 만들었다.

재활용비누는 22일 춘산면민체육대회 및 경로잔치 행사에서 판매하고 수익금은 라오스에 교육 기자재 지원을 위해 기부할 예정이다.

이미경 면장은 “버려지는 자원을 활용해 이웃을 돕고자 하는 새마을 회원들의 따뜻한 마음이 주민들과 세계로 전달될 것”이라고 전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