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2일 (월)
구미시, “음식 나눔 무인 냉장고도 AI 스마트 시대”

구미시, “음식 나눔 무인 냉장고도 AI 스마트 시대”

구미 인동시장에 전국 최초 ‘AI 스마트 무인 냉장고’ 설치
“기술과 나눔의 만남으로 음식물 유통기한 등 획기적 관리”

기사승인 2024-08-07 15:25:58
구미시가 전국 최초로 인동시장에 음식 나눔 문화를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AI 스마트 무인 냉장고를 설치했다. 구미시청 제공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경북 구미시가 인동시장에 전국 최초의 AI 스마트 무인 냉장고를 설치하면서 음식 나눔 문화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

인동시장 안에 설치된 이 냉장고는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된 기능으로 지역 사회의 음식 나눔을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AI 시스템을 활용한 이 냉장고는 △입출고 관리 △신선식품 유통기간 설정 △일체형 카메라를 통한 보안 강화 △출고 시 식품 수량 제한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통한 지속적인 사후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러한 기능들은 기존 냉장고의 음식물 유통기한 관리와 특정인 음식 대량 출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 지역 사회의 음식 나눔 문화를 한층 발전시키고 있다.

지난달 4일 개소한 이후, 100여명의 이웃들이 이용했고 인근 가게와 복지관 등에서 음식 기부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인동동은 앞으로 AI 냉장고를 통해 음식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복지 업무와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인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김봉순 민간위원장은 “협의체 위원들과 인근 가게, 복지관에서 십시일반으로 반찬이나 식재료를 냉장고에 넣어 두고 있는데 하루 만에 없어질 정도로 많은 이웃들이 이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욱 많은 분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고 했다.

전동희 인동동장은 “냉장고를 채워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공유 냉장고가 지속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구미=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이재명 출정식 “진보·보수 아닌 대한민국만 있을 뿐”

21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열린 선대위 출정식에서 방탄복을 입고 연단에 올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내란을 끝내고 대한민국을 정상으로 돌려놓겠다”라고 말하면서 “이번 대선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대결이 아니라 내란으로 나라를 송두리째 무너뜨리고 헌정 질서와 민생을 파괴한 거대 기득권과의 일전”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 후보는 “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