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영월군은 23일 영월군 종합사회복지관 락앤홀에서 영월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읍·면 협의체 위원, 사회복지 관계자, 지역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공청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 제35조 등을 근거로 지역사회 보장증진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전략과 실천 방향을 마련하는 4년 단위 법정계획이다.
이번 공청회는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실행 결과 분석·평가, 지역주민 욕구 조사 결과 분석 등을 토대로 제5기 영월군 지역사회보장계획의 비전과 전략체계, 세부사업 구성 등이 포함된 초안을 주민들에게 발표하고 지역주민, 전문가, 공무원 등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모아 최종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건강하고, 삶이 즐거운 행복 도시 영월’을 목표로 수립된 제5기 영월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함께 하는 맞춤형 돌봄강화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 및 일자리 확대 ▲가족과 지역사회가 상생하는 행복공동체 구축 ▲건강한 삶이 있는 도시기반 마련 4개의 추진전략과 8개 중점 추진사업 등 총 37개 세부사업으로 구성했다.
영월군은 영월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한 계획서를 작성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심의와 군의회 보고를 거쳐 9월 말 최종안을 확정하고 강원도에 보고할 예정이다.
최명서 영월군수는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 특성과 복지 수요를 최대한 반영해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영월=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