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생활] 각종 질병, 상해로 인해 통원 및 치료를 받을 때 실손으로 보장받는 보험,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 불리는 의료실비보험이다. 불규칙적인 식습관이나 스트레스, 유해환경 등에 의해 의료비 지출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당뇨나 신경성질환, 고혈압 등 만성질환 발병률이 높다.
사고나 질병은 누구에게나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드는 치료비용은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평생 의료비로 평균 1억원 정도이다. 환자는 절반 이상이 64세 이상 노년층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령화 현상에 따른 결과이기도 하다. 특히 노년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경제활동도 제대로 할 수 없어 의료비에 대한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의료발전과 신종질병 발생 등으로 인해 고가의 검사비용과 진료비가 늘어나면서 개인의료비용 또한 많아져 의료비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는 환자들의 수가 적지 않다.
최근에는 의료비항목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대비책 가운데 하나로 의료실비보험 추천 상품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가입하기 위해 막상 보장내용이나 가입금액을 보고 상품을 비교하려 해도 생소한 용어 때문에 일반인들이 읽고 비교 또는 판단하기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경우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주의사항부터 꼼꼼하게 확인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실비중복여부는 실제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에 대한 보장이므로 여러 개의 상품에 가입돼 있어도 일정 비율에 비례해 보상된다. 이를 기억하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또한 실비보장은 보통 1년마다 갱신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며, 최근 재가입 주기가 15년으로 변경된 것도 참고해야 한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상품 간 정확한 비교라 할 수 있다. 각종 의료실비보험을 비교하고 추천하는 인터넷 비교보험닷컴(www.navernews.co4.kr)등이 가입 예정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한편 비교보험닷컴은 의료실비보험 비교추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메리츠화재, LIG손해보험, 현대해상, 동부화재, 흥국화재, 한화손해보험, MG손해보험, 삼성화재 등과 같은 인기 상품도 비교 가능하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일 기자 ivemic@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