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브리핑]대구시 중기 육성자금 금리 대폭 인하 外

[대구 브리핑]대구시 중기 육성자금 금리 대폭 인하 外

기사승인 2016-07-14 16:33:30

대구시는 중소기업육성자금 금리를 평균 2.7%에서 전국 최저 수준인 2.3%로 0.4% 일괄 인하한다.

이 자금은 중소기업체의 생산시설 현대화 등 구조개선에 필요한 기업에게 장기 저리로 공급해 기업경쟁력 제고와 성장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대구시의 정책자금이다. 매년 700억원 가량 공급하고 있다.

대구시는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0.25%)와 기획재정부 대출금리 인하(0.12%) 등을 감안해 큰 폭으로 인하한다.

이번 조치로 혜택을 보는 기존 대출기업은 484개 업체며 업체 당 연평균 144만원 가량의 금리인하 혜택을 볼 수 있다는 게 대구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원대상은 대구에 사업장을 둔 제조업, 지식산업, 영상산업, 건설업 등이며 최소 1억원에서 최대 40억원까지 지원한다. 상환기간은 3~8년이다.


◇대구시, 문화콘텐츠 창업기업 투자유치 지원

대구시는 지역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기업의 지속성장과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성공투자 제작 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14일 발표했다.

시와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은 콘텐츠 창업기업 지속성장 프로젝트의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인 '성공투자 제작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

이 프로젝트는 창업기업의 데스밸리(창업 후 6년 내외-생존율 30%)를 극복하고 강소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프로젝트 성장지원, 마케팅 지원, 협력 창의 네트워크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참여기업을 모집하는 '성공투자 제작 지원사업'은 지역 소재 콘텐츠 창업 초기(5년 이내) 기업을 선정해 기업홍보 행사를 통해 투자받은 투자금에 대해 최대 50%, 1억 원 내외의 지원금을 지원한다.

신청서는 ICT 청년창업지원센터 또는 ICT 인재아카데미로 제출하면 된다.


◇성서·서대구공단 일자리 창출 토론회 개최

대구고용노사민정협의회는 15일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강당에서 대구 성서·서대구공단 지역 일자리 창출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선 대구지역 생산액의 40% 가량을 차지하는 성서공단과 노후공단 재생사업이 추진중인 서대구공단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전인 영남대 교수를 비롯해 박성태 서대구산업단지관리공단 전무, 심현용 한국댓와일러 부장, 이동훈 대구투자기관협의회 의장이 토론자로 나선다.


◇'맹꽁이' 주제…생명 사랑 환경 축제 대최

대구시는 오는 16일 달성습지에서 멸종위기종인 맹꽁이를 주제로 '제3회 생명사랑 환경축제'를 연다.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 1만5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맹꽁이 퍼즐게임, 양서류 사진 전시, 습지탐방교실 등 달성습지와 맹꽁이를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낙동강과 금호강이 만나는 총면적 200만㎡의 범랑형 하천습지인 달성습지는 대도시에는 드문 도심형 습지인데다 대명유수지는 대규모 맹꽁이 산란지로 생태자원의 보고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외식산업협회, 쌀 기부

한국외식산업협회 대구경북광역지회(지회장 김수진)는 13일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찾아 쌀 20㎏ 100포(400만 원 상당)를 대구지역 사회복지 시설에 기탁했다.

대구시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기탁 받은 쌀을 여름철 무더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쪽방촌, 노숙인 지원시설과 요양원 등 노인시설에 전달했다.


◇제2회 대구시민원탁회의 개최 

대구시는 오는 18일 프린스호텔에서 '여성이 행복한 도시'를 주제로 '제2회 대구시민원탁회'의 개최한다.

시민원탁회의는 시민과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해 대구시의 주요 정책 방향을 정하는 민선6기의 대표적 여론수렴 방식이다.

시민과 전문가, 퍼실리데이터(조력자) 400명이 참석하는 이번 회의에선 대구 여성이 처한 현실을 주제로 여성고통지수 등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여성이 행복한 도시가 곧 시민이 행복한 도시다. 여성이 참여하는 행복한 지역공동체, 여성이 존경받고 배려받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도시재생 세미나 개최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김선덕)와 대한부동산학회(회장 권대중)는 지난 12일 대구경북디자인센터 아트홀에서 '도시재생 세미나'를 개최했다.

 행사에선 '성공적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전략 및 과제'를 진단하고 주택도시기금 지원방안 등이 소개됐다.

박춘욱 대구시 도시재생추진과장은 "대구는 도시활력증진 지역 개발사업 등 국가 공모사업과 시 자체 사업 등 다양한 도시재생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김덕용 기자 sv101@kukinews.com

김덕용 기자
sv101@kukinews.com
김덕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