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보건’ 위해 담배 대신 아이코스 피우자고?

‘국민 보건’ 위해 담배 대신 아이코스 피우자고?

기사승인 2019-06-25 00:01:00

‘담배 연기 없는 미래’. 

여기까지만 듣자면 ‘금연’에 대한 이야기로 착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위의 표어는 글로벌 담배 제조 기업 필립모리스의 모토다. 현재 회사가 주력하는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가 기존 담배 시장을 대체하고 말겠다는 호언장담이다. 해당 산업적 접근으로, 금연과는 무관하다. 

현재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은 전체 담배시장의 11%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술 더 떠 회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양산에 제조공장을 설립, 직접 담배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24일 회사는 서울 광화문에서 ‘전자담배의 과학적·의학적 연구결과와 진실’이란 주제로 기자들과 만나 아이코스의 장점을 열거했다. 이날 서울대치과병원 김태일 교수를 비롯해 회사 관계자들이 번갈아가며 강조한 내용은 일반 담배에 비해 아이코스가 유해물질을 덜 배출하기 때문에 인체에 덜 해롭다는 것이다. 

이들은 “건강을 고려한다면 금연이 최선의 해결책”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도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들에게 담배 대체제로서 아이코스가 유익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회사는 일반담배와 아이코스를 비교한 간단한 실험을 선보였다(영상 참조). 일반 담배는 필터에 싯누런 자국을 남겼고, 아이코스는 그렇지 않았다. 회사 관계자는 “아이코스에는 고체 물질이 배출되지 않고 증기만 나온다”고 말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같은 날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담배산업의 공격, 전략적 연대로 맞서다’는 정책세미나가 개최됐다. 담배규제 정책에 대한 담배산업의 결탁과 공격에 대한 대응이란 다소 예민한 주제였다. 필립모리스 관계자는 “수개월 전 간담회 일정을 잡았고, 건보공단 세미나를 의식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참고로 필립모리스는 건보공단과 담배 유해성과 관련해 법적 분쟁 중이다. 

◇ 국민 보건을 위해 아이코스를 피우자?

- 금연 정책을 지지하되, 유해성 감소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게 무슨 말인가. 

유해성 감소 정책은 덜 해로운 담배로 일반 담배를 대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금연에 성공하지 못하는 이들이 생겨나는 만큼 유해성 감소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 이들을 방치하지 말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대안을 제공해야 한다.

- 큰 틀에서 보면 금연 정책에 포함되는 것 아닌가. 

덜 해로운 담배 제품으로의 전환이 국민 보건 관점에서 바람직하다.

- 왜 국민 보건에 도움이 되나.

영국은 일반 담배 흡연자가 전자담배로 전환 시 흡연자로 분류하고 있지 않다.

- 일반담배와 아이코스를 비교한 실험, 믿을 수 있나. 

필립모리스가 실험을 했기 때문에 자의적 해석을 했거나, 엄격한 기준을 지켰느냐는 질문이 있는데, 우리의 모든 데이터는 미국 FDA에 제출한다. FDA는 실사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나왔다.

- 아이코스를 피우면 일반담배처럼 고체 물질이 배출되지 않나. 

나오지 않는다.

- 그럼 아이코스를 실험한 필터에 묻어나는 것은 무엇인가(영상 참조).

액체 방울도 색깔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다(그게 묻어나온 것이다). 고체물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필터를) 자세히 보면 (묻은 게) 있다. 원래 색깔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 담배보다는 훨씬 덜 할 수 있다. 육안으로 구분이 어려울 수 있는데, 사진으로 보면 차이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 아이코스 등의 궐련형 전자담배도 간접흡연 문제를 일으키지 않나.

(간접흡연 문제가) 없다고 말하긴 애매하다. 공기에 전해지는 것뿐만 아니라 요새는 니코틴이 체내에 흡수된 후 침이나 모발에서 전달되는 것도 있다. (아이코스는) 여기까진 연구가 되지 않았다. 공기 중 영향과 관련해 실내 공기 기준에 따라 실험을 했을 때, 아이코스는 실내공기를 오염시키지 않는 것으로 발표됐다.

- 일반 담배가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것을 100으로 친다면, 아이코스는?

아이코스 증기는 18가지 지표 중 2가지, 아세트알데히드와 니코틴이 증가했지만, 유럽 실내 공기질 기준에 훨씬 못 미쳤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와인만 마셔도 이정도 수치는 증가한다. 결과적으로 아이코스는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지 않는다. 

- 궐련형 전자담배 제품끼리 비교해봤나. 아이코스는 어떤 수준인가. 

타사 제품을 거론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비교 연구에서 드라마틱한 차이는 없었다. 다만 아이코스는 일반 담배의 유해물질 90% 이상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일반담배와 금연 중단 단계에 궐련형 전자담배가 있다고 보는 건가.

금연과는 관련이 없다. 담배의 대체제임을 말하는 것이다. 

- 신종 액상 전자담배인 쥴 등과 비교하면 아이코스는 얼마나 안전한가. 

거론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회사 관계자는 관련 연구 자료를 추가로 보내주겠다고 말했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김양균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