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보건소,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무료 검사’ 실시

당진시보건소,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무료 검사’ 실시

기사승인 2020-06-15 18:34:04

[당진=쿠키뉴스] 한상욱 기자 = 당진시보건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교육·홍보 및 체계적인 프로그램 제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5일 시보건소에 따르면 지역 내 10개 의료기관과 업무 협약을 맺고 시행중인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무료 검사는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심뇌혈관질환 발생 주요 위험요인인 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자를 대상으로 뇌졸중, 뇌경색, 허혈성심장질환 등 심뇌혈관질환의 조기발견 및 예방을 위해 실시되는 이 검사는 미세단백뇨, 경동맥초음파, 안저검사, 당화혈색소 총 4종의 검사항목으로 구성됐다.

미세단백뇨는 신장의 미세혈관 손상여부를, 경동맥초음파는 뇌혈관질환 가능성 여부를 진단할 수 있으며, 안저검사는 고혈압과 당뇨로 인한 망막증 등을 발견, 당화혈색소는 최근 3개월간 혈당조절 상태를 알 수 있다.

무료검사 대상은 고혈압, 당뇨병을 진단받고 약을 복용중인 당진 시민으로 희망자는 고혈압, 당뇨병 약 처방전 및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보건소 및 보건지소, 진료소를 방문해 만성질환 등록 후 검사의뢰서를 발급받아 관내 협약 의료기관에 방문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은 정기적인 측정 및 꾸준한 치료, 관리를 통해 조기 사망의 80%를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지속적인 관심과 예방,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통해 체계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시보건소는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시청 지하1층으로 이전해 임시운영 중이므로, 방문전 사전연락(☎041-360-6062~6)이 필요하다. 

swh1@kukinews.com

한상욱 기자
swh1@kukinews.com
한상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