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봉화은어축제, 온라인으로 만난다..다음 달 1일부터 9일까지

[기획] 봉화은어축제, 온라인으로 만난다..다음 달 1일부터 9일까지

기사승인 2020-07-28 11:16:23
온라인 봉화은어축제 홍보물. 봉화군 제공
[봉화=쿠키뉴스] 권기웅 기자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사회 전반 곳곳에 새로운 문화소비 방식이 등장하는가 하면 대인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문화가 급속히 확산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을 반영해 봉화군과 (재)봉화축제관광재단은 코로나19로부터 군민의 안전을 지키고 청정지역을 유지하기 위해 상호 간 접촉이 없는 온라인 축제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은어축제의 핵심 콘텐츠인 은어 반두잡이와 맨손잡이 체험이 밀집도와 활동성에 있어 코로나의 지역 전파 가능성이 커서다.

앞서 군은 지난 9일 제3회 임시 이사회를 열고 올해 축제 방식을 결정한 바 있다.

봉화은어축제는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5년 연속 우수축제로 선정되는 한편 ‘2020년 제8회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대상’ 축제관광부문 대상 수상 등의 명성을 안고 매년 50여만 명이 찾는 대한민국 대표 한여름 축제로 자리 잡았다.

군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축제관광 추세이자 축제의 연속성을 기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 축제로 변경했다.
봉화 은어TV 접속화면. 봉화군 제공

▲ 온라인으로 모여 축제를 즐겨라!

오는 8월 1일부터 8월 9일까지 9일간 열릴 이번 축제는 전용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된다. 봉화은어축제 전용 유튜브 채널은 ‘봉화 은어 TV’를 검색하거나, 축제 공식 유튜브 접속 QR코드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공식행사, 온라인 참여행사, 오프라인 참여행사, 온라인 이벤트, SNS이벤트 등 모든 프로그램을 무관중·온라인 콘텐츠로 구성해 전 세계인 모두가 시간과 지역의 제한 없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 제22회 온라인 봉화은어축제 주요 프로그램

봉화은어축제는 그동안 코로나19로 지친 국내·외 모든 사람에게 은어축제의 우수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봉화발전 염원을 담아 각 읍·면의 은어가 내성천으로 모여 봉화군이 하나가 되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10개 읍·면 각 하천에서 릴레이 은어방류 퍼포먼스를 펼친다. 축제기간 중 매일 컨테이너 유튜브 송출 부스 운영을 통해 실시간 행사 송출과 라디오 MC가 진행하는 셀럽 인터뷰가 진행된다.
축제 공식 유튜브 접속 QR코드. 봉화군 제공

주요 프로그램은 유명 셰프를 초빙해 은어를 활용한 창의적인 요리 레시피를 발굴하는 ‘은어를 부탁해’, 신예 트로트 가수들과 함께 1박 2일 동안 봉화 주요 명소를 다니며 각종 미션과 트로트 노래자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하는 ‘청정봉화 트로트 수련회’가 대표적이다.

온라인 참여 행사는 사전 참가 접수를 통해 봉화군과 은어를 주제로 그림을 그리는 참가자의 모습을 촬영하며 입상자를 가리는 ‘I LOVE봉화, 랜선 사생대회’, 봉화지역 요리사가 사전에 접수·선별된 레시피를 직접 요리하며 경연하는 ‘은어 레시피 콘테스트’, 지난 21년간 진행된 은어축제에 관련된 재미와 감동이 있는 사진을 선정해 시상하는 ‘은어축제 참여 장롱속 사진 & 영상 콘테스트’, 무관중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콘서트 ‘랜선 힐링 콘서트’ 등이 있다.

또 오프라인 참여행사는 유명 셀럽과 함께하는 은어 반두잡이 체험을 비롯해 내성천 드라이브 스루를 통한 은어 판매가 준비된다. 특히 드라이브 스루를 통한 은어판매는 오는 8월 1일부터 9일까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봉화읍 내성대교 하단 내성천 방류조 일원에서 1kg당 1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
봉화은어캐릭터, 셀베리아. 봉화군 제공

온라인 이벤트로는 유튜브 채널 ‘봉화은어 TV’ 댓글과 구독 이벤트가 상시 진행되며, SNS를 통해 봉화은어축제 6행시, 은어춤 챌린지, 봉캉스 인증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축제 운영 프로그램 소개와 참가방법은 온라인 봉화은어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도 2010년 개발된 기존 은어 캐릭터를 최신 추세를 반영한 디자인으로 개발해 온라인 봉화은어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다양한 홍보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엄태항 봉화군수는 "올해 봉화은어축제는 비록 내성천에서 직접 체험을 하며 즐길 수는 없지만, 온라인으로 코로나 시대에 즐겁고 유익한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해 보길 바란다"며 "낯선 시도인 만큼 시행착오도 있을 수 있겠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 축제와 대규모 행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축제관광트렌드를 주도하는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