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실크로드 온라인 아카데미’ 강좌 열어

계명대, ‘실크로드 온라인 아카데미’ 강좌 열어

기사승인 2020-12-08 14:23:58

[대구=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계명대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은 2개의 실크로드 강좌를 동시에 열었다고 8일 밝혔다.

유튜브로 진행되는 ‘2020 실크로드 아카데미’와 오디오를 이용한 ‘팟캐스트 실크로드’로 각각 10여 개의 강의로 구성돼 누구나 강좌를 들을 수 있다.

이번 강좌는 ‘신라와 실크로드’와 ‘다시 걷는 실크로드’를 주제로 실크로드 문명사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과 초중고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아주 쉽고 재미있게 기획됐다.

유튜브 채널로 진행되는 ‘신라와 실크로드’는 △문화인류학자 이희수 계명대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 특임교수의 ‘인문 실크로드에서 사회-경제적 물류루트로’라는 주제 강연을 비롯해 △정진한 단국대학교 GCC국가연구소 전임연구원의 ‘이슬람 세계와 신라’ △박천수 경북대 고고인류학과 교수의 ‘유라시아 문명교류사로 본 신라와 실크로드’ △김경미 계명대 Tabula Rasa College 교수의 ‘매장문화로 본 실크로드 지역의 고대 문명’ △나인호 대구대 역사교육과 교수의 ‘비잔틴 제국(Byzantium)과 실크로드’ 등 모두 11개의 강연을 들을 수 있다. 

오디오 강좌인 ‘팟캐스트 실크로드’는 ‘다시 걷는 실크로드’를 주제로 △뽕나무와 비단의 역사(강판권, 계명대 사학과) △중국 실크로드 탐사와 설요의 삶과 문학(홍순희, 계명대 Tabula Rasa College) △돈황석굴벽화를 통해 본 한중식복식문화교류(조현진, 계명대 패션마케팅학과) △중국 당대(唐代) 경교의 전개 양상과 신라 전래(이인경, 계명대 Tabula Rasa College) △중국 신장(新疆) 지역의 종교(권상우, 계명대 Tabula Rasa College)  등 모두 10개의 이야기가 각각 30분 내외의 길이로 구성돼 있다. 

교양인들을 위한 다양한 이슈를 다루고 있어 운전을 하거나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손쉽게 실크로드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했다. 

김중순 원장은 “이 프로그램은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교육 콘텐츠로 특히 중고등학교 교사들과 공유하고 싶다”며, “교육현장에서 실크로드 문명에 대한 호기심이 조금이라도 충족될 수 있다면 기존 정규 역사 교과목의 외연이 커지고 내용도 풍부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두 프로그램의 내용은 모두 교양도서로 발간돼 희망자들에게 무료로 보급된다. 또 연구원의 홈페이지에서 무료 접속과 도서 신청이 가능하다. 이 프로젝트는 경북도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