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구축된 통합관리시스템은 건학이념인 ‘사랑, 빛, 자유’ 인재상에 부합하는 5대 핵심역량인 봉사(H), 자율(E), 창의(A), 소통(R), 협업(T)의 역량을 진단하고 강화하면서 학생들이 교내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통합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으로는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부터 이수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만족도 조사 △프로그램별 이수증 발급 △DU-HEART 역량지수 및 비교과 마일리지 점수 확인 △비교과 프로그램 승인 절차 및 마감보고서 작성 등이 있다.
또 학생들은 통합관리시스템에서 비교과 및 자기주도 활동을 통해 적립한 마일리지를 장학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으며, 학과 및 행정부서에서는 각종 비교과 프로그램의 홍보·접수·만족도 조사를 한 번에 관리하면서 성과 기반의 환류체계 및 프로그램의 질적 내실화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됐다.
김예림(심리학과 3학년) 학생은 “평소 캠퍼스에서 볼 수 있는 현수막이나 게시판을 눈여겨보지 않을 때가 많아서 교내에서 운영되는 비교과 프로그램이 무엇이 있는지 잘 모르고 지나쳤다”며 “이제는 HEART 시스템에서 한눈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하다”고 말했다.
윤상후 대구대 교육혁신원 비교과교육혁신센터장은 “특성화된 전공교육과 함께 대구대 재학생의 비교과 프로그램의 체계적 관리에 도움을 주겠다”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힐 인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HEART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asigi7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