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쿠키뉴스] 최재용 기자 = 경북 의성군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21년 노후 경유 농업기계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농업인과 농업법인이며, 대상 기종은 2013년 이전에 생산된 경유 트랙터‧콤바인으로 농협 면세유 시스템에 등록돼 있고, 정상적으로 가동돼야 한다.
또 최종 소유기간이 보조금 신청일전 6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폐차대상 농업기계는 지정된 폐차업소(농기계사후관리업소)에서 무상으로 운반‧폐차하며, 해당 농업기계가 면세유 공급이 말소되고 농업기계 종합보험을 가입한 경우 보험사에 연락하여 가입 해지 신청을 해야 한다.
지원금은 최저 100만원에서 최고 2249만원으로 생산연도‧규격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오는 28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노후 경유 농업기계 조기폐차 지원사업으로 미세먼지를 저감하고 대기질을 개선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의성조문국박물관, 도장찍기 여행‘뮤지엄꾹’행사 추진
경북 의성조문국박물관은 2021년 박물관‧미술관 주간인 오는 14일부터 23일까지 ‘뮤지엄꾹’(박물관·미술관 도장찍기 여행) 행사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전국 행사인 박물관·미술관 주간행사 ‘박물관의 미래: 회복과 재구상’에 동참하고, 지역 사회에서 박물관의 의미와 역할 등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뮤지엄꾹’은 관람객들이 박물관에 부착된 QR코드를 찾아 도장을 찍어 적립하면 추첨을 통해 등급별 기념품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전국 박물관·미술관 103곳을 방문해 ▷기관당 최대 5개의 QR코드를 찾아 도장을 찍으면 ▷적립된 도장 개수에 따라 뮤린이(8개), 뮤소년(13개), 뮤른이(20개), 뮤장님(30개), 뮤박사(45개)로 나누어 ▷문방구 종합선물(엽서, 클립펜 등)부터 반가사유상 복제품까지 다양한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의성조문국박물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방역수칙을 철저는 박물관에 와서 관람도 하고 상상놀이터 인증샷 SNS 이벤트 등에도 참여하며 치유의 시간을 가져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