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전국혁신도시협의회, 혁신도시 시즌2 이행 및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이전 촉구
강원 원주시는 18일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에서 ‘혁신도시 시즌2’ 이행과 ‘수도권 공공기관 혁신도시 2차 이전 추진’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 채택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한 서명식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 건의문 채택은 혁신도시 간 상생과 협력을 도모하고 지역 거점에 자리한 혁신도시의 활성화를 통해 수도권 중심의 발전전략에서 벗어나 지역 주도의 국가 균형발전과 혁신도시의 진정한 완성을 위해 추진됐다.
건의문에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건립된 혁신도시의 완성을 위한 이른바 ‘혁신도시 시즌2’의 조속한 이행과 수도권 소재 120여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2차 이전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서명식에는 원주시를 비롯해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 회장도시인 충북 진천군, 회원도시인 전북 완주군, 제주 서귀포시, 전북 전주시, 전남 나주시, 경북 김천시, 경남 진주시, 충북 음성군, 울산 중구, 대구 동구 등 11개 시·군·구 단체장이 모두 참여해 전국 혁신도시 발전을 위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전국 9개 혁신도시 11개 회원도시로 구성된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는 각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해 전국 혁신도시의 상생 발전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유석연 원주시의회 의장, ‘먹고 돕고 일단시켜 챌린지’ 캠페인 동참
유석연 원주시의회 의장은 18일 ‘먹고 돕고 일단시켜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공공배달앱 ‘일단시켜’의 조기 정착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릴레이 캠페인으로, 원창묵 원주시장의 지명을 받아 참여하게 됐다.
유석연 의장은 공공배달앱으로 간식을 주문해 연일 불볕더위에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최전선에서 뛰고 있는 원주시 보건소 직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다음 참여자로는 김광수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원장을 지명했다.
◆원주시의회, 주차관리개선특별위원회 개방 공유주차장 조성 간담회
원주시의회(의장 유석연) 주차관리개선특별위원회(위원장 류인출)는 18일 의회 모임방에서 개방 공유주차장 조성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류인출 특위 위원장과 위원, 그리고 원주시청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개방 공유주차장 조성을 희망하는 학교 및 종교시설 관계자 등이 참석해 개방 공유주차장 조성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개방 공유주차는 건물주와 지자체 간 약정을 통해 주민에게 부설주차장을 개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특위는 개방 공유주차장 조성을 희망하는 시설들의 의견을 종합해 합리적 시행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원주시의회 주차관리개선특별위원회는 류인출(위원장)·이용철(부위원장)·조용기·문정환·조상숙·이재용·김정희 의원 등 총 7명으로 구성됐으며, 오는 10월31일까지 활동한다.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