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대학] 상지대 한의과대학 이수진 교수, 표준한의학용어집 발간 등

[원주 대학] 상지대 한의과대학 이수진 교수, 표준한의학용어집 발간 등

기사승인 2021-11-09 11:49:38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이수진 교수.

◆상지대 한의과대학 이수진 교수, 표준한의학용어집 발간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이수진 교수는 한의학 용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표준한의학용어집(이하 표준용어집)’을 개정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이 교수는 대한한의학회 표준이사로 이번 간행을 총괄했다.

표준용어집 2.1은 현재 한국에서 공인돼 사용하는 한의학의 학술용어를 담고 있으며, 표준한의학용어집 1.0과 2.0의 한글 표제어를 기반으로 중복된 분류, 뜻풀이 등을 비교해 여러 표제어 중 하나를 선택해 서술했다. 

이 교수는 표준한의학용어집 2.1은 용어 뜻풀이의 오류를 수정하고 쉬운 용어로 풀어 설명해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으며, 경혈 위치나 본초의 설명은 비교적 최신 동향을 반영하여 발간했다고 설명했다. 

표준용어집 발간을 통해 한의학 발전은 물론 한의학의 세계화, 현대화와 표준화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라대-앤시스코리아, 4차 산업혁명 기술 인력 양성 MOU

원주 한라대학교(총장 김응권)와 앤시스코리아(대표 문석환)는 최근 4차 산업혁명 기술 인력 양성 활동 증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앤시스코리아와 한라대학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 연구 및 기술 개발과 상호 역량 강화 및 대한민국 4차 산업 혁명 기술 인력 양성 활동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국가과학기술과 미래 상호 가치 발전에 기여할 방침이다.

특히 ▲모빌리티 기술과 모빌리티 기기의 공동연구 및 개발 ▲모빌리티 기술 개발 시험 및 연구 정보 공유 ▲교류협력 및 교육훈련을 위한 인력교류 ▲대한민국 4차 산업 혁명 기술 인력 양성 ▲시설 장비 공동 활용 및 지원 ▲정보 및 출판물의 교류 ▲모빌리티 분야의 공동과제 도출 및 공동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양 기관은 e-모빌리티산업의 핵심 부품인 전기 자동차의 모터와 UAM의 모터 부분의 설계 및 시뮬레이션 교육 센터를 설립하고 연간 400명 이상의 모터 설계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연세대 미래캠퍼스, 방사선기술 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센터 현판식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미래캠퍼스부총장 권명중) 방사선융합공학과는 최근 ‘방사선기술 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센터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방사선기술 에너지산업 고도화 인력양성 사업은 정부(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와 3개 대학, 7개 기업이 참여하는 사업이다.

▲방사선분야 현장 수요맞춤형 고급인력 양성 ▲미래 융합형 선도인재 양성 ▲국가 산업 현장실무 전문가 육성 및 방사선기술 고급인력(석·박사급) 양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연세대 미래캠퍼스는 2021년 4월을 시작으로 5년간 총 9억8천만 원을 지원받아 ‘방사선기기 및 융합공학’ 트랙을 특화해 운영하고 에너지전환 활성화를 위한 방사선 산업 수요 맞춤형 전문인력을 교육 및 배출하게 된다.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