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캔하면 음성으로 듣는 '충남교육소식'...교육 사각지대 해소 기대

스캔하면 음성으로 듣는 '충남교육소식'...교육 사각지대 해소 기대

- 충남교육소식지 ‘행복나눔 충남교육’, 음성변환 ‘보이스아이’ 본격 도입
- 시각장애인, 저시력자, 고령자, 다문화가정 교육가족에 활용도 높아

기사승인 2022-01-04 19:07:33

충남교육청사 전경.

시각장애인, 저시력자, 고령자, 다문화가정 교육가족들을 위한 충남교육 소식지 ‘행복나눔 충남교육’에 ‘보이스아이 코드’을 1월 부터 본격 도입한다.

4일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보이스아이 코드’는 시각장애인용 음성변환 단체표준규격을 지원하는 바코드이며, 보이스아이 앱 또는 인쇄물 음성변환 출력기에 바코드를 스캔하면 종이 문서의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특히, 활자 확대와 언어 번역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시각장애인은 물론 저시력자, 고령자, 다문화가정 교육가족이 충남교육 정책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남교육청 박필용 소통담당관은 “보이스아이 코드 도입으로 충남교육 소식을 다채롭게 알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민들의 교육정보 사각지대 해소와 교육정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06년 1월 창간한 ‘행복나눔 충남교육’은 충남교육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와 충남교육 정책을 모아 매월 4만6000부 발행하는 소식지로, 교육공동체(학생, 학부모, 도민, 마을지도자 등)와의 소통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누구나 매달 무료로 구독할 수 있으며 구독 신청은 news@cne.go.kr로 하거나,충남교육청 소통담당관 소식자 담당자(041-640-6523)에게 문의할 수 있다.

홍성=한상욱 기자 swh1@kukinews.com
한상욱 기자
swh1@kukinews.com
한상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