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타운 조성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외 [성주소식]

스마트타운 조성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외 [성주소식]

기사승인 2022-02-09 13:29:04
 
성주군은 지난 8일 성주군청에서 ‘스마트타운 조성사업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성주군 제공) 2022.02.09

경북 성주군은 지난 8일 고령화와 지역소멸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스마트타운 조성사업 착수보고회를 열었다고 9일 밝혔다.

사업수행기관이 스마트타운 구축사업에 대한 설명한 뒤, 참석자들이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하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스마트타운 조성사업은 ICT기술을 노인복지서비스에 도입한 사업으로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 독거노인의 건강정보를 실시간 체크, 고독사를 방지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 대응 가능하다.

또 AI 반려 로봇을 지원해 노인의 말벗은 물론 우울감 해소 등 정신건강 치료에도 높은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에는 읍사무소와 보건소, 대한노인회성주군지회, 종합복지관, 지역자활센터, 가족센터 등 민·관이 공동 참여한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스마트타운 조성사업은 지난달 28일 공모에 선정된 스마트 경로당 사업과 연계해 성주군 노인복지의 스마트화를 추진하는 첫걸음”이라며 “어르신들의 수요를 세심하게 파악해 사업을 추진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성주군은 지난해 3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시행된 스마트타운 공모사업에 선정돼 11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참한혈관 건강드림’ 프로그램 운영 

성주군은 오는 10월 31일까지 혈압·혈당기기 드림사업을 추진한다. (성주군 제공) 2022.02.09

성주군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고혈압·당뇨병 질환자를 대상으로 이달부터 10월 31일까지 혈압·혈당기기 드림사업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참한혈관 건강드림 사업 대상자는 고혈압·당뇨 진단을 받거나 안정시 수축기혈압 140mmHg or 이완기혈압 90mmHg 이상이거나, 당화혈색소 6.0% 이상에 해당되는 지역주민이다.

참여자는 혈액검사 및 개인별 과제부여와 일대일 맞춤형 건강관리를 받을 수 있다.

개인별 과제는 가정혈압·자가혈당 측정방법 및 건강수첩 작성 방법 교육 이수, 고혈압·당뇨교실 1회 참석, 건강수첩 1회 점검 시 미션 달성으로 혈압계 세트 또는 혈당기기세트를 수령한다. 

성주보건소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에게 고혈압·당뇨·고지혈증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으로 건강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주=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