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치유 프로그램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한국형 노인우울척도검사 실시를 통해 우울척도가 높은 16명의 어르신을 선정하여 강사의 지도하에 주제에 맞는 음식재료로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자기 자신을 대면하고 이를 통해 내면에 자리한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푸드 테라피 프로그램이다.
군은 5월 중순부터 7월 초까지 총 8회차로 구성하여 함양읍 소재 별빛부엌에서 마음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함양군, 수두 등 봄철 유행 감염병 조심하세요
함양군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 등 집단생활 시설 내 발생할 수 있는 수두 및 유행성이하선염 확산 및 조기 차단을 위해 예방접종과 올바른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침방울(비말)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6세 이하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생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병으로 감염 예방을 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방접종을 통해 발병을 막을 수 있으며, 접종할 경우 감염이 되더라도 가볍게 앓고 지나가 합병증 등을 예방한다. 아울러 관련 감염병 방지를 위한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예방접종은 생후 12~15개월 사이에 가능하다.
또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올 땐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기침 예절도 지켜야 한다. 여기에 집단유행을 막기 위해서 수두는 모든 피부병변에 딱지가 앉을 때까지, 유행선이하선염은 증상발현 후 5일까지 등원·등교를 중지해야 한다.
◆함양군, ‘함양에서 한 달 여행하기’ 2차 참여자 모집 중
함양군은 지난해 처음 시행되어 큰 호응을 이끌었던 ‘함양에서 한 달 여행하기’사업 2차 참여자를 오는 20일까지 모집한다.
참가 신청은 경남지역 외 거주자로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개인 SNS 활동이 활발하여 함양관광을 적극 홍보할 수 있는 20팀(1팀당 1~2명)을 우대하여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대상자는 6월 ~ 7월 중 최소 2박 3일에서 최대 29박 30일까지 선택하여 직접 기획한 개별 자유여행을 하게 되며 1일 2건 이상의 여행 사진을 개인 SNS에 게시하여 함양의 관광지를 홍보하는 과제를 수행 후 숙박비(1일당 5만원 이내)와 체험비(1인당 5~8만원) 등을 지원받게 된다.
군은 생활관광, 체류관광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함양에서 한 달 여행하기에 대한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 참가자가 넉넉하게 여행에 참가 할 수 있도록 올해 7, 9월 추가 모집할 계획이다.
◆함양군 2022년 경남사회조사 실시
함양군은 5월 20일부터 6월 8일까지 관내 11개 읍·면에 표본을 임의로 추출하여 지정된 32개 조사구 640가구를 대상으로 2022년 경상남도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사회조사는 매년 지역 균형 발전 및 군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 및 시대적 변화에 따른 의식 형태 변화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정책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는 것이다.
올해 설문 항목은 보건, 가족가구, 사회, 안전, 환경분야 5개 부문 53개 공통 항목과 청년인구 유입, 전통시장 이용, 관광객 수용태세, 지역축제 참여의 함양군 특성화 항목 4개를 조사한다.
조사에는 8명의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하여 면접조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비대면 자기 기입식 및 인터넷 조사(5월 20일~6월 10일)가 병행될 예정이다.
함양=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