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군은 지난 3월 31일 경북도와 경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합동으로 실시한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모니터링 및 평가결과 18개 시군, 23개 기관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기관운영과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인 점검을 통해 이용자 중심 서비스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자 실시됐다.
활동공간 및 설비관리, 안전관리, 인력기준, 서비스 제공의 적절성 등의 평가에서 의성군지부는 고르게 높이 점수를 받았다.
경북장애인부모회 의성군지부에서 운영하는 주간활동서비스는 만 18세 이상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낮시간 동안 실내외 활동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의성군 관계자는 “모니터링과 평가 내용을 토대로 수준 높은 주간활동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복지시설 고효율 냉난방기 교체사업 추진
의성군은 군민들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경로당 30개소를 대상으로 노후된 냉난방기를 에너지 등급 1등급의 고효율 냉난방기로 교체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또 방역이 취약한 다중이용시설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6월 중으로 열회수형 환기장치 설치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의성군 관계자는 “다가오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해 어르신들이 더위 걱정 없이 쉴 수 있는 쉼터를 만들어 시원한 여름을 날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전했다.
2022년 상반기 신속집행 점검 보고회 개최
의성군은 지난 24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침체 극복을 위한 ‘2022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점검 보고회’를 가졌다.
의성군은 예산의 신속한 집행으로 경기의 선순환을 유도해 침체된 지역경기를 활성화하고자, 상반기 집행목표를 전년도 70%보다 3% 높은 73%로 설정했다.
의성군 관계자는 “상반기 신속집행 대상액은 총 3314억원으로 부서별 집행계획을 분석한 결과 6월말까지 77.93%인 2582억원을 상반기 내 집행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특히 시설사업에 대해서는 선금, 기성금 지급 확대 등 신속집행 목표 달성을 위해 활용가능한 제도를 적극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