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보건소,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강원 횡성군보건소는 2022년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 유공 기관으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보건소는 2013년부터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초등·중·고등학교 및 유치원, 어린이집 45개교의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강원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와 연계해 안심학교 교육 및 홍보, 취약계층 알레르기 질환자 보습제 지원 및 상담관리 등 알레르기질환 예방 및 질환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올해는 아토피·천식 안심학교에 대한 지원을 다양화하기 위해 ‘알레르기질환 안심 숲 캠프’와 ‘아토피피부염 관리 인형극’을 추진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2학기 대학생 등록금 지원사업 신청 안내
(재)횡성인재육성장학회는 18일까지 2학기 대학생 등록금 지원사업 신청을 온라인으로 접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등록금 지급기준일(2022년 11월18일) 현재 대상 학생 또는 학생의 보호자가 3년 이상 계속해서 횡성군에 주소를 두고 실거주하고 있는 만 30세 미만 학생으로, 2022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Ⅰ유형을 신청한 학생이다.
지원금액은 국가장학금 등 등록금 지원을 받은 금액을 제외한 실제 본인이 납부한 등록금의 50%로 상한선은 학기별 150만 원이다.
등록금 지원 신청은 횡성인재육성장학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장학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장학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횡성읍 읍상리 녹색쌈지숲 조성
횡성군은 도심 속 자투리 땅을 활용해 특색있는 녹지공간으로 조성하는 녹색쌈지숲 조성사업을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녹색쌈지숲이 조성된 횡성읍 읍상리 198-2번지는 군유지로 면적 371㎡에 당초 느티나무 1주, 단풍나무 2주 및 기타 잡목들이 식재돼 있었으나, 식재 및 관리 주체가 없어 도시 경관을 저해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군은 도심 경관을 아름답게 변화시키고 녹지서비스를 주민들에게 제공하고자 2021년 균특회계(지방이양)사업으로 신청해 이번 사업이 확정됐으며, 올해 4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9월 중순 착공, 10월 말 사업을 완료했다. 국·도비를 포함해 총 7600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기존 식재돼 있던 느티나무, 단풍 등의 교목 등은 최대한 활용하고, 칠자화, 이팝나무, 에메랄드그린 등 교목 44주와 철쭉, 조팝, 쥐똥나무 등 관목 560주, 맥문동, 노랑무늬사사, 무늬둥굴레 등 초화류 810주를 추가로 식재했다.
또한 주요 동선에 목재 평상 및 앉음벽, 야외테이블과 벤치 등 휴게시설을 설치해 활용성을 높이고, 블록가벽과 바닥조명 및 조경석 등의 시설물을 설치해 정돈된 공간으로 재조성했다.
횡성=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