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군은 지난 2일 전국에 있는 먹거리계획 지역활동가를 대상으로 의성군 푸드플랜 사례를 소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주관하고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주최한 지역 먹거리 계획 활동가 양성 교육과정의 하나로 의성군 로컬푸드직매장에서 진행됐다.
활동가들에게 △의성군 푸드플랜 추진과정 △사회적경제와 먹거리 연계 방안 △의성 먹거리정책 방향 △향후 의성군 푸드플랜 추진 과제를 제공하고 지역 먹거리계획 준비단계에서의 행정과 민간의 활동과 시사점을 주제로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의성군 푸드플랜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지역 내 생산과 소비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하겠다”라며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약화하고 있는 농업과 농촌의 문제도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2022 일자리 박람회 개최…맞춤형 인재 채용
의성군은 오는 10일 ‘2022 의성군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한다.
의성군이 주관하고, 안동고용노동지청에서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고, 지역의 일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구직자에게는 관내 우수기업의 취업 기회를, 구인기업에게는 맞춤형 인재를 채용할 기회를 제공한다.
일자리박람회를 통해 20개의 기업 채용관에서 현장 채용 면접서비스 지원과 이력서 작성법, 증명사진 촬영 등 취업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이번 일자리 박람회는 사회적경제 홍보관, 청년정책 안내관, 의성군 귀농귀촌 정책관 등이 함께 운영되며, 의성고용복지센터와 의성군 농촌인력중개센터도 참여해 근로자들의 구직 등록을 돕는다.
박람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의성군청 일자리창출과로 문의하면 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일자리박람회를 통해 일자리를 찾는 구직자들과 함께 일할 사람을 찾는 구인 기업 모두에게 일상회복과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공공배달앱 먹깨비 홍보 쿠폰 이벤트…4천원 할인
의성군은‘공공배달앱 먹깨비’ 4000원 할인 종이 쿠폰 발행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공공배달앱 먹깨비’에 대한 군민의 관심과 가입을 유도하고자 마련됐다.
쿠폰은 읍‧면사무소와 먹깨비 가맹점에 배부됐으며 이날부터 25일까지 기간 내 1일 1회, 1인 5회 사용이 가능하며 다른 할인과 중복 사용이 가능하다.
먹깨비는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민관협력형 배달앱으로 가입비와 광고료 없이 가맹점 등록이 가능하며 중개수수료 또한 1.5%로 민간 배달앱(15%) 보다 10배 저렴하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공공배달앱 이용으로 소상공인들의 과도한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덜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받은 수익을 소비자에게 돌려주는 선순환 상권 소비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