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공공기관 혁신 노하우 광주에 전해…혁신 성공 사례 특강

대구시, 공공기관 혁신 노하우 광주에 전해…혁신 성공 사례 특강

기사승인 2023-01-26 16:56:37
대구시는 26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광역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초청돼 대구 공공기관 혁신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대구시 제공) 2023.01.26

대구시가 공공기관 혁신 노하우를 광주에 전했다.

대구시는 26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광주광역시 공공기관장 회의’에 초청돼 26개 광주 공공기관장과 광주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대구 공공기관 혁신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대구 공공기관 혁신은 구조 혁신 단기간 내 완료, 전국 최초 단체장-공공기관장 임기 일치 조례 제정, 전국 최우수 공공기관 혁신 지자체 선정에 따른 특별교부세 40억 원 확보 등 최초와 최고를 기록하며 전국에 공공기관 혁신의 바람을 일으켰다.

이번 특강은 지난달 광주시 공무원이 공공기관 혁신 사례를 배우기 위해 대구를 방문했을 당시 광주시가 특강을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부산, 강원, 전남에서 대구를 방문했고, 많은 지자체에서 문의를 해왔지만, 특강을 요청한 것은 광주가 처음이다. 

특강 강연자로 나선 정장수 대구시 시정혁신단장은 “지난 30년간 대구를 쇠락으로 이끈 기득권 카르텔을 타파하기 위해 시정혁신의 첫 번째 과제로 공공기관 혁신을 추진했다”면서 공공기관 혁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신속‧과감, 소통‧협치의 네 가지 원칙 아래 추진했던 공공기관 통폐합 세부 과정을 소개했다. 

대구시는 공공기관 혁신 계획 발표 후 한 달 만에 공공기관 운영‧지원 개정 조례를 공포했는데, 이와 같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시의회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치가 있었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광주시에서 대구 공공기관 혁신에 관심을 보여줘서 감사하다”고 전하면서 “대구와 달빛동맹을 맺은 광주가 공공기관 혁신을 잘 마무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