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9일 (금)
‘경제통’ 추경호 與 원내사령탑 올라…‘70표 과반’ 원대 당선

‘경제통’ 추경호 與 원내사령탑 올라…‘70표 과반’ 원대 당선

윤석열·박근혜·이명박 정부서 경제 관련 중책

기사승인 2024-05-09 16:53:49
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해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쿠키뉴스 자료사진
임현범 기자
limhb90@kukinews.com

추경호 의원이 국민의힘 원내대표에 당선돼 집권여당 원내사령탑에 오르게 됐다. 추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초대 부총리 출신으로 대구 3선 의원이다.

국민의힘은 9일 국회 본청에서 당선인 총회를 열고 차기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를 진행했다.

선거에는 당선인 108명 중 102명이 참석해 추 의원 70표로 과반 당선됐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과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각각 21표, 11표를 얻었다. 

추 의원은 행정고시 25회로 공직에 입문해 경제기획원과 제정경제원 경제정책국,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에서 활동한 전문가다.

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무대에서도 경제전문가로 활약했다. 세계은행(WB) 이코노미스트, 주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공사참사관 등을 역임했다.

보수 정부에서도 경제통으로 활약했다. 윤석열 정부에서 초대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냈다.

아울러 박근혜 정부에서는 기획재정부 1차관과 국무조정 실장을 맡았고 이명박 정부에서는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겸 비상경제상황실장과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담당했다.

임현범 기자 limhb90@kukinews.com
임현범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9일 별세…향년 81세

‘뽀빠이 아저씨’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방송인 이상용이 9일 오후 2시30분께 별세했다. 향년 81세. 소속사 이메이드 관계자에 따르면 이상용은 이날 서울 서초구 자택 인근 병원에 다녀오던 중에 쓰러졌다. 이후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세상을 떠났다. 관계자는 “전날에 같이 행사를 다녀왔다. 감기 기운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떠날 줄은 몰랐다”고 비통한 심정을 밝혔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다.19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