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의성 김사영 한우농가,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대통령상 수상

경북 의성 김사영 한우농가,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대통령상 수상

기사승인 2020-12-02 15:59:16
▲김사영 씨

[안동=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경북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주최한 ‘제18회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에서 의성 김사영(사진) 한우농가가 대회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200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은 축산농가의 고품질 축산물 생산의욕을 고취를 위해 한 해 동안 가장 좋은 품질의 한우와 한돈, 육우, 계란을 생산한 농가를 선정해 시상하는 최대 권위의 축산행사다.  

올해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1년간 농가에서 출하한 축산물의 등급판정 결과를 분석하고 현지실사 등을 거쳐 총 15명의 수상자를 최종 결정했다.

대통령상의 영예를 얻은 의성 김사영 농가는 아들과 함께 현재 한우 275두(번식우 109두, 거세우 105두, 송아지 61두)를 사육하고 있다.

이 농가는 올해 평가기간 동안 한우(거세우) 31두를 출하해 육질 1++등급이상 출현율이 90.3%로 전국 평균인 15.7%보다 무려 74.6%p나 높았다. 

특히 출하한 31두 모두 육질 1+등급이상 판정을 받는 우수한 성과를 거둬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사영 씨는 “올해 질병으로 축산업을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도시생활을 하던 아들이 귀농해 축산업을 함께 운영해준 덕에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면서 “철저한 혈통관리와 합리적인 사양관리를 통해 한우개량과 기반조성에 힘써온 결과가 빛을 발한 것 같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시상식은 당초 3일 축산물품질평가원 본원에서 가질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행사를 취소하고 상패와 시상금은 축산물품질평가원 대구경북지원에서 차후 전달할 계획이다.

이철우 지사는 “축산웅도 경북도의 명예를 높인 김사영 농가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면서 “앞으로도 경북한우 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한우 개량 및 명품브랜드 육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노재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