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비대면 전체 교직원 회의’ 개최 외 [대학소식]

대구한의대, ‘비대면 전체 교직원 회의’ 개최 외 [대학소식]

기사승인 2022-03-02 18:01:37
변창훈 총장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2022.03.2
대구한의대는 지난달 28일 DHU 꿈이룸 스튜디오에서 ‘2022학년도 제1학기 전체 교직원 회의’를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신임 교원과 직원 소개 ▲대학중장기발전계획(NEW VISION 2023+) ▲기초교양대학의 성인학습자 관리 방안 ▲수성캠퍼스 이전 방안을 포함한 부서별 공지 등으로 진행됐다.

대구한의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에 따라 전체 교직원 회의를 원격화상회의(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로 개최했다.

변창훈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3년째 지속 중인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 속에서도 큰 문제 없이 지난 1년을 보내고 새 학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교수님과 직원 선생님들께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대구한의대, 최창형 교수팀 ‘세포 모방을 통한 산화 방지 캡슐’ 개발

왼쪽부터 대구한의대 최창형 교수, 포스텍 이효민 교수, 대구한의대 이세중 교수. (대구한의대 제공) 2022.03.02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 최창형 교수 연구팀이 포스텍(이효민 교수 연구팀), 대구한의대(이세중 교수 연구팀), 하버드대학(데이비드 웨이츠 교수 연구팀)과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항산화제의 산화 방지 및 활성 회복이 가능한 신개념 하이드로젤 캡슐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코어-쉘 구조의 하이드로젤 마이크로캡슐 내에 나노 단위의 매우 얇은 오일층을 도입해 세포의 구획화된 구조를 모방함으로써, 세포 내 비효소적 항산화제 시스템과 유사한 수용성 항산화제와 지용성 환원제 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했다. 

이를 통해 캡슐화된 항산화제의 장기 활성 보존뿐만 아니라 이미 산화된 항산화제 또한 캡슐화 후 저온 보관함으로써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활성이 회복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제1 저자인 추진옥 학생(화장품공학부 4학년)과 최윤 학생(화장품공학과 석사과정 1학년)은 연구생으로서 성실하게 연구를 수행한 결과로 세계적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할 수 있었다.

최창형 교수는 “항산화제는 화장품, 식품 및 제약 산업에서 우수한 효능에도 불구하고 불안정성으로 인해 사용에 제약이 있었다. 이번 기술의 세포 모방형 캡슐화를 통해 불안정한 항산화제를 장기간 안정화함으로써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과 기본연구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콜로이드 및 고분자 분야의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IF 9.229)’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Cell-Inspired Hydrogel Microcapsules with a Thin Oil Layer for Enhanced Retention of Highly Reactive Antioxidants’이다.


대구한의대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 ‘성인학습자 블로그 운영’ 교육

대구한의대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의 ‘SNS 블로그 운영 교육’ 모습. (대구한의대 제공) 2022.03.02
대구한의대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는 최근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SNS 블로그 운영 교육’를 가졌다.

이번 ‘SNS 블로그 운영 교육’은 1인 미디어 시대를 맞아 성인학습자들의 늦깎이 대학 생활을 블로그에 기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명이(평생교육융합학부·재학생) 성인학습자는 “스마트 폰과 컴퓨터를 활용해서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블로그의 신기함을 배울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단, 캠틱종합기술원·씨비에이치와 업무협약 체결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단이 캠틱종합기술원과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2022.03.02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단은 최근 ㈔캠틱종합기술원 및 ㈜씨비에이치와 산학 유대 강화를 통한 산업 활성화, 공동연구 및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산업 및 기술정책, 기업육성 정책 공동기획 및 추진 ▲산업 공동연구 및 기술개발 상호 협력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상호 협력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및 정보공유에 관한 사항 ▲기타 협의에 따른 상호 협력방안에 관한 사항 등이다.

박수진 산학부총장은 “이번 협약으로 두 기관의 인력, 기술지원을 통해 대구한의대가 갖고 있는 잠재력을 극대화해 한방의료기기 분야 등에서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산=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