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이 주최하고 함안수박축제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유통관계자와 협력해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전환된 함안수박 온라인축제 홍보를 위해 마련됐다.
지난 15일 시작한 ‘제3회 대한민국 수박축제 및 제28회 함안수박 온라인축제’는 오는 24일까지 10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축제에서는 함안수박 오픈특가 할인이벤트, 뛸 수박에 챌린지, 함안수박 쌓기 챌린지, 함안수박 조각챌린지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온라인 이벤트와 동시에 악양둑방 봄꽃 경관단지, 고속도로 휴게소 특판행사 등 온·오프라인 특판행사를 병행해 추진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함안수박 축제홍보와 소비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온라인 수박축제가 진행 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함안수박 온라인 축제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함안수박 온라인 축제 공식홈페이지 및 함안군 농업기술센터 공식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함안군, 소상공인 상하수도요금 감면 추진
함안군은 코로나19 장기화에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공공요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상하수도요금 감면을 추진한다.
감면대상은 상하수도요금 업종구분이 일반용, 대중탕용이며, 매출감소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함안군에 사업장을 둔 소상공인이다.
군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오는 5월~7월분 부과요금 기준으로 3개월간 50% 감면을 실시하며, 신청기간은 4월 12일부터 오는 5월 10일까지다.
상하수도요금 감면신청은 사업장 소재지 읍·면사무소나 군 상하수도사업소를 방문해 사업자등록증 또는 소상공인확인서, 수도요금 고지서와 함께 감면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문의사항은 군 상하수도사업소 관리담당으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감면 추진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고통이 가중된 관내 소상공인의 부담 완화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함안군, 회전교차로 교통운전수칙 홍보
함안군은 회전교차로 교통운전수칙에 대해 군민 홍보 현수막을 제작해 군 내 회전교차로 총 5개소에 부착하여 홍보한다.
군은 회전교차로 운영에 따른 군민의 이해를 돕고 교통 혼잡과 안전사고에 대처하고자 5가지 회전교차로 운전수칙으로 △ 회전교차로에 진입시 서행하세요 △ 회전교차로 진출입 시 보행자가 우선이에요 △ 회전교차로에는 진입차량이 회전차량에 양보하세요 △ 회전교차로는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세요 △ 회전교차로 진출 시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주세요 등의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제작·설치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회전교차로 내 진입 차량이 회전차량에 양보하는 양보운전 문화 안착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며 “지속적인 홍보와 계도활동으로 군민이 만족할 수 있는 교통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양봉농가에 농어촌진흥기금 2차 융자지원
함안군은 이상기후 및 월동양봉 피해를 입은 관내 양봉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농어촌진흥기금 4억여원을 추가로 융자지원을 한다.
지원대상은 함안군에 거주하는 양봉종사 농업인 및 함안군에 주된 사무소를 둔 양봉관련 법인・생산자 단체이며 오는 22일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번에 지원되는 기금은 운영자금으로 융자기간 1년 거치 3년 균분상환이 조건이고 개인 3000만원, 법인 5000만원으로 융자 금리는 연 1%이며 최종 선정된 농업인은 5월 초부터 농협 함안군지부에서 융자 신청이 가능하다.
군 관계자는 “사업대상자로 선정됐더라도 개인의 신용, 담보능력에 따라 융자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신청 전 본인의 융자가능 액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이번 융자 지원이 양봉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