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개관 외 [수성소식]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개관 외 [수성소식]

기사승인 2022-10-30 17:54:41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개관식을 축하하는 바람개비 행사에서 김대권 수성구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고산하나어린이집 원아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성구청 제공) 2022.10.30
대구 수성구의 육아 지원 거점기관이 될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가 문을 열었다. 

수성구는 지난 27일 고산하나어린이집에서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고산하나어린이집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대권 수성구청장을 비롯해 수성구의회 의장, 하나금융그룹 하나은행 영남지역본부 대표 및 하나금융공익재단 등 관계자 80여 명이 참석했다.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고산하나어린이집’은 옛 고산어린이집 부지(시지로11)에 지하 1층에서 지상 5층 규모로 증축·개관했다. 

지상 1~2층에는 국공립 고산하나어린이집이, 3∼5층에는 육아종합지원센터가 들어섰다.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주요 시설은 상담실, 열린공간, 요리실, 장난감나라, 야외그물놀이터, 체험놀이실, 세미나실, 옥상 모래놀이터 등이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수성구에서 직접 운영한다. 

영유아 성장 발달에 꼭 필요한 부모의 양육태도·방법 등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인지시키는 부모교육과 기수별 자조모임을 구성해 부모 양육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 자녀 양육 등으로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양육자들과 발달 지연 등으로 의심되는 영유아 등을 대상으로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예방할 수 있도록 전문상담사, 심리상담사 및 치료사를 위촉해 가정양육을 지원한다. 

아울러 어린이집 교직원을 대상으로 전문 보수교육과 교직원 상담도 함께 진행한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와 고산하나어린이집 건립은 양육자의 출산·육아 부담을 완화하고 양육 지원을 확대하는 육아 지원 거점기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통해 ‘함께 키우고, 함께 행복한 아이 키우기 좋은 수성구’ 실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성구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 자격은 영유아를 둔 수성구민으로, 회원제로 운영된다. 시설 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이 가능하다. 


수성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탄탄제로 UCC 공모전’ 당선작 발표

지난 9월 개최한 ‘탄탄제로 UCC 공모전’에서 우수상으로 선정된 작품. (수성구청 제공) 2022.10.30
수성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지난 28일 ‘탄탄제로 UCC 공모전’ 우수작품을 선정,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탄탄제로(탄소배출량과 탄소흡수량이 제로가 됨)를 위한 식생활 실천’이란 주제로 지난 9월 13일~23일까지 센터에 등록된 어린이급식소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총 25개 시설이 참여했다. 

출품작의 완성도, 참여도, 적합성, 창의성, 지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최우수 1건(수성구청장상), 우수 3건(센터장상), 장려 5건(센터장상) 등 9개 우수작품을 선정했다. 상장과 소정의 지원 물품도 수여할 예정이다.

심사 결과는 수성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카카오톡 채널, 인스타그램에 공개됐다. 

수성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장은 “어린이급식소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저탄소 식생활 문화확산 및 정착을 위해 센터의 탄소 중립 특화사업을 계속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성구, ‘MZ세대 자녀와 소통, 공감하기’ 부모공감 특강 가져

지난 25일 구청 대강당에서 최성애 박사가 ‘MZ세대 자녀와 소통, 공감하기’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하고 있다. (수성구청 제공) 2022.10.30
수성구는 지난 25일 구청 대강당에서 ‘MZ세대 자녀와 소통, 공감하기’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오프라인과 온라인 동시 개최했다.

이번 특별강연은 감정코칭 전문가 최성애 박사(HD행복연구소장)를 초청해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만나는 순간’을 주제로 총 3강에 걸쳐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특별강연은 부모교육에 관심 있는 구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앞으로는 2강 ‘장기적으로 성공하고 행복한 사람들의 3가지 특성’(11월 22일)과 3강 ‘자녀를 정서적 금수저로 키우는 방법’(12월 3일)이 예정돼 있다. 

강의 접수는 오는 11월 22일 전까지 사전접수가 가능하며, 대구수성구가족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실시간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수성구가족센터와 부모교육사무실로 문의하면 된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강연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함께 진행돼 더욱 생동감 있는 현장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양육에 고민을 갖고 있을 부모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수준 높은 교육 기회를 많이 만들겠다”고 말했다.


고산2동 희망위, 어르신 30여명 가을 나들이 지원

고산2동 희망나눔위원회는 지난 27일 청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관하는 지역 어르신 나들이 행사에 120만 원을 지원한 후 어르신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성구청 제공) 2022.10.30
수성구 고산2동 희망나눔위원회는 지난 27일 청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관하는 지역 어르신 나들이 행사에 120만 원을 지원했다. 

이날 청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평소 여행이 어려운 지역 어르신 30여 명을 모시고 영주국립산림치유원을 방문, 가을의 정취를 느끼는 특별한 하루를 가졌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