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 ‘2022년 적극행정 직장교육’ 외 [수성소식]

수성구, ‘2022년 적극행정 직장교육’ 외 [수성소식]

기사승인 2022-11-13 11:57:08
지난 11일 수성구청 대강당에서 충주시청 조남식 주무관이 ‘나는 공무원에 인생을 걸었다’란 주제로 적극행정 직장교육을 하고 있다. (수성구 제공) 2022.11.13
대구 수성구는 지난 11일 구청 대강당에서 적극행정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추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2022년 적극행정 직장교육’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본청과 동 행정복지센터 공무원 150명을 대상으로 인사혁신처 적극행정 전담강사인 충주시청 조남식 주무관을 초빙, ‘나는 공무원에 인생을 걸었다’란 주제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조남식 주무관은 실무자로서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적극행정 사례들을 재미있는 설명과 함께 강의해 적극 행정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수성구는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해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구민 대상으로 공모한 다양한 인생문구를 통나무 의자에 표기해 ‘생각을 담는 길’의 상징물로 설치하고 참여행정에 대한 인식 전환을 이끌어 낸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총 3명 선발했다.

이 외에도 사전컨설팅 감사, 적극행정 면책제도, 적극행정 법률 지원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적극행정을 실천하는 공무원에 대해 보호·지원하고 있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무원의 적극행정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도움이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수성구 공무원들이 창의와 열정을 바탕으로 적극행정을 실천함으써 행정 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주민들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성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지원단 ‘2차 정기회의’ 개최
수성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지난 11일 2차 정기회의를 개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수성구 제공) 2022.11.13
수성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11일 범어 2동 커뮤니티센터 교육장에서 2022년도 수성구 학교지원단 14개 학교를 대상으로 2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수성구 학교지원단은 관내 초·중·고등학교와의 협조를 통해 학교부적응·학업중단 위기 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원하기 위해 구성된 조직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올 하반기 상담복지센터 주요 사업 및 학교 연계 협업 사업과 2023년 신규로 운영되는 주요 사업에 대해 공유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학교 내 위기(가능)청소년의 조기 발굴 및 예방에 대한 논의를 통해 최근 청소년들에게 대두되는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공유하고 지역사회가 협업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관내 학교 간의 긴밀한 연계를 강화해 어려운 시기를 지나는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아이코리아수성구지회, ‘2050 탄소중립 실천 사생대회’ 상장 수여
지난 9일 수성구청 회의실에서 ‘2050 탄소중립실천 사생대회’ 상장 수여식을 개최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성구 제공) 2022.11.13
대구 아이코리아수성구지회는 지난 9일 수성구청 회의실에서 ‘2050 탄소중립실천 사생대회’ 상장 수여식을 개최했다.

아이코리아수성구지회는 지난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된 수성못 페스티벌에 맞춰 지역 내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 및 가족을 대상으로 2050 탄소중립실천 사생대회 공모전을 개최했다. 

이날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최종 30가정의 작품을 선정, 가족들에게 상장을 수여했다.

아이코리아는 1981년에 설립해 영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과 지원 사업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과 환경 개선을 위해 각종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비영리 공익법인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어릴 때부터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마음가짐을 갖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성4가동 청소년지도협의회, 10년째 이어온 장학금 기탁 
수성구 수성4가동 청소년지도협의회가 지난 10일 수성미래교육재단에 장학금을 전달했다. (수성구 제공) 2022.11.13
수성구 수성4가동 청소년지도협의회는 지난 10일 (재)수성미래교육재단(옛 수성인재육성장학재단)을 찾아 지역 미래인재 양성에 힘써 달라며 장학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

수성4가동 청소년지도협의회는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회원들의 정성을 모아 2013년부터 10년째 기탁을 이어오고 있어 주위에 훈훈함을 전했다. 

또 평소 청소년 안전보호 및 유해환경 개선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에 앞장서고 있다.

정재진 회장은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뜻깊은 일을 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작은 정성으로 기탁한 장학금이 미래 청소년들의 밑거름이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김대권 수성미래교육재단 이사장은 “우리 청소년들을 위해 봉사를 몸소 실천하는 모습에 감사드린다”며 “보내주신 정성은 지역의 훌륭한 인재들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