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대구대·영남이공대·대구가톨릭대 [대학소식]

대구보건대·대구대·영남이공대·대구가톨릭대 [대학소식]

기사승인 2023-03-24 10:35:19
23일 ‘학(學)UP 네일미용 학습지원’ 특강에 참가한 뷰티코디네이션학과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보건대 제공) 2023.03.24
대구보건대 교수학습지원센터, ‘학과 맞춤형 전공학습 역량지원’ 특강

대구보건대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재학생들의 전공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학과 맞춤형 특강 지원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의 하나로 재학생들의 전공 만족 및 학습의욕을 고취시켜 전공학습역량을 향상시키기 마련됐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환경보건학과 ▲호텔제과제빵학과 ▲반려동물보건관리학과 ▲뷰티코디네이션학과 ▲사회복지학과 ▲유아교육학과 등 6개 학과를 대상으로 총 11개 특강 프로그램을 기획했으며, 23일 뷰티코디네이션학과의 ‘학(學)UP 네일미용 학습 지원’ 특강을 진행했다.

‘학(學)UP 네일미용 학습 지원’ 특강은 오는 4월 13일까지 4주간 진행된다.

특강에 참가한 뷰티코디네이션학과 2학년 이나윤(19) 학생은 “어린 시절부터 작은 것을 꾸미고 그로 인해 사람들을 기분 좋게 만드는 것에 관심이 많았다”며 “이번 특강을 통해 네일 미용의 기초부터 다질 수 있었고 졸업 후 다양한 경험을 쌓아 개인 숍을 운영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협약식 기념사진. (대구대 제공) 2023.03.24
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AI기반 교육 돌봄 지원체계 개발 협약 체결

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가 AloT 활용 지속가능한 24시간 교육 돌봄 지원체계 개발을 위해 유관 기관과 손을 맞잡았다.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는 지난 23일 경산캠퍼스 성산홀(본관) 17층 스카이라운지에서 대구사이버대 행동치료학과, 청암낮생활지원센터, ㈜브라이튼, ㈜GOS, ㈜가비, ㈜부상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발달장애 학생들의 도전적인 행동 중 공격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는 AI기반 시스템과 증거기반 프로그램 중재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유관 기관이 함께 뜻을 모으는 자리였다.

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는 지난해 9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2022년 인문사회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신규 과제 수행기관에 선정됐으며, ‘장애인 고립 예방을 위한 AIoT 활용 지속가능한 24시간 교육·돌봄 지원체계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발달장애 학생의 안전과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학계와 산업계의 협력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앞으로 두 대학과 기업들은 AI기반의 행동 관찰 및 분석 시스템과 증거기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중재 전략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경옥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장은 “발달장애 학생의 공격행동은 대처하기 어려운 문제이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AI기반의 새로운 전략을 개발해 발달장애 학생의 안전과 행복한 삶을 돕고자 한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두 대학과 기업들이 각자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결집시켜 발전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용 총장이 채용설명회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2023.03.24
영남이공대, ‘2023학년도 스태츠칩팩코리아 채용설명회’ 개최

영남이공대는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양일간 천마스퀘어 2층 시청각실에서 ‘2023학년도 스태츠칩팩코리아 채용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채용설명회는 영남이공대 일합습병행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 고교생의 우수 일자리 취업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 일학습병행지원센터 주최로 진행된 이번 채용설명회는 대구·경북지역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총 4회에 걸쳐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을 비롯한 지역 청년 취업 활성화 프로그램 안내 및 스태츠칩팩코리아 취업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채용설명회에는 총 42개 고교 59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영남이공대 일학습병행지원센터는 ▲소프트웨어콘텐츠계열 ▲스마트융합기계계열 ▲ICT반도체전자계열 ▲전기자동화과 ▲사회복지·보육과 ▲i-경영·회계계열 등 6개 학과에 대한 일학습병행 과정을 운영하고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지역 고교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반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지원을 활성화한다.

영남이공대 일학습병행 교육과정은 지역의 고등학교 졸업생이 협약기업으로 취업과 동시에 대학 진학의 기회를 부여하는 영남이공대만의 고유한 일학습병행 모델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와 기업, 대학이 만족하는 프로그램이다.

스태츠칩팩코리아는 영남이공대 일학습병행을 통해 입사한 학생들에게 군 전역 후 정규직 전환 시 숙련직(테크니션) 전환 우대 및 호봉 승급에 의한 연봉 인상, 재직자를 위한 각종 자격증(산업기사 및 민간자격증) 취득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영남이공대는 수도권 및 지역의 우수한 기업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작년에는 지역 특성화·마이스터고 학생 401명을 우수 기업처에 취업 연계해 지역사회 청년 고용 창출에 일조한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노동행정 유공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영남이공대 이재용 총장은 “영남이공대만의 일학습병행 교육과정을 통해 직업교육을 선도하고 지역 청년 취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며 “우수한 취업처와 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우수 인재 양성과 지역 사회 일자리 창출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대구가톨릭대 중앙도서관 전경. (대구가톨릭대 제공) 2023.03.24
대구가톨릭대 중앙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선정

대구가톨릭대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최근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대구가톨릭대 중앙도서관은 ‘삼성현의 고장 경산, 그 발자취를 따라서’를 주제로 5월부터 10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인문학 특강, 체험 및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산지역에 대한 이해와 자부심을 높일 수 있는 역사, 문화, 사회 분야 전문가의 특강을 지역민과 대학 구성원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지원 대구가톨릭대 중앙도서관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민과 대학 구성원들이 인문학적 경험을 쌓고 그 속에서 삶의 가치를 새롭게 찾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도서관이 다양한 주제의 수준 높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은 도서관을 활용해 인문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인문학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 속 인문정신문화 가치 확산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사업이다. 

대구⋅경북=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