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비봉산 산림공원 조성…10억 투입

정선군, 비봉산 산림공원 조성…10억 투입

기사승인 2023-07-11 12:21:54
강원 정선군 비봉산 산림공원.(정선군청 제공)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은 비봉산 산림공원을 조성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2012년 군은 비봉산에 정선5일장을 연계한 산림욕장을 조성했다. 정자각과 그네, 평상 등 휴게공간을 만들고 야외학습장을 조성했지만 긴 시간이 지나면서 시설 노후와 관광 트렌드 변화로 새로운 사업추진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군은 정선읍 봉양리 비봉산 일원 24.4ha에 1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진입로와 등산로 정비, 지압로 신설, 소공원 조성, 전망데크 설치 등 산림공원을 조성한다. 올해 2월부터 현지조사 및 지형현황측량,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를 마치고 7월부터 착공에 들어갔다.

비봉산 산림공원 조성사업은 이용객의 편의성을 고려하고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3년에 걸쳐 추진된다. 1년 차에는 실시설계와 공사계약 및 착공 등 행정절차 진행 및 진입로를 정비하고 2~3년 차에는 본격적으로 등산로 정비 및 개설, 숲속 쉼터와 소공원 조성, 전망대 신설을 추진한다.

특히 넓은 면적의 사업대상지를 3구간으로 나누고 1구간은 야간에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보안등 설치와 진입로 평탄화 작업을 진행하고, 2구간에는 지압로 40m, 숲속쉼터 4개소와 7900㎡ 규모의 소공원을 조성한다. 

특히 숲속 쉼터는 이용객 누구나 쉬어갈 수 있는 평상 및 벤치를 설치하고 소공원에는 봄이 되면 자줏빛 꽃이 피는 맥문동, 가을 단풍과 조화되는 홍색 꽃이 피어나는 구절초를 식재한다. 3구간 정상에 설치된 노후 정자는 안전문제로 철거 후 전망대를 설치해 탁트인 하늘과 수려한 산세, 정선 도심지를 전망할 수 있도록 한다.

군 관계자는 “이번 비봉산 산림공원은 물론 지난달 새롭게 정비한 조양산 둘레길, 올해 말 준공 될 병방산 하늘 꽃 마을 등 산림자원을 활용해 휴식과 힐링이 있는 국내 최고의 정원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선=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