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도내 대학, '지역 정주율 향상 제고 창업교육 활성화 포럼' 개최 [대학소식]

경남 도내 대학, '지역 정주율 향상 제고 창업교육 활성화 포럼' 개최 [대학소식]

기사승인 2023-11-26 00:38:56
경남 도내 대학들의 '지역 정주를 위한 대학 창업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포럼'이 24일 마산대학교 창의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은 마산대학교, 경남대학교, 창원대학교, 경상대학교, 창신대학교, 창원문성대학교, 동남권SCOUT사업단 주관·참여대학 관계자 등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포럼에서는 창원지역 산업 및 문화, 지역문제 등과 연계한 창업교육을 통해 지역정주 방안을 논의하고 우수 창업교육 운영사례 공유를 통한 방향성 제시, 창업교육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방안 등을 제시했다.

1부에서 △정부의 창업교육 방향(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윤석 본부장) △HiVE 사업과 창업교육 사례(원광보건대학교 김경 교수) △RIS-RISE 체계 방향(부산가톨릭대학교 신성욱 교수) △지역 연계 창업사례(원광대학교 김우순 교수) △대학 창업교과 운영 프로세스(경남대학교 김승현 교수) △대학 창업 비교과 운영사례(중앙대학교 최용석 교수)를 발표했다.
  

이어 2부에서는 마산대 최원혁 교수의 사회로 '지역자원을 활용한 대학 창업교육 방안'이란 주제로 △창원대학교 김종욱 교수 △창원문성대학교 박정호 교수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정관주 본부장 △중앙대학교 최용석 교수 △원광보건대학교 김경 교수 △청년기업가정신재단 이윤석 본부장 △원광대학교 김우순 교수 등 7명의 패널이 열띤 토론을 펼쳤다.



◆경남대 2024학년도 제56대 총학생회 선거, 박강주·이유빈 당선

경남대학교 2024학년도 제56대 총학생회 선거에서 박강주(경호보안학과 3)·이유빈(경찰학부 3) 후보가 당선됐다.

지난 23일 열린 총학생회 선거는 투표 참여율을 올리기 위해 온라인 투표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온라인 투표가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한마관 3층 대강당에 현장투표소도 운영했다. 이날 총학생회 투표 외에도 여섯 개 단과대학 학생회 선거도 함께 진행됐다.


경남대 총학생회 선거 결과 전체 유권자 8817명 중 총 4075명이 참여해 투표율 46.2%를 기록했으며 개표 결과 박강주·이유빈 후보가 찬성 3527표를 얻으며 당선됐다.

박강주·이유빈 후보는 제56대 '순간' 총학생회를 슬로건으로 △벚꽃축제 △가을대잔치 △한마대동제 △한마컵 △초청 강의 △학과 브이로그 △헌혈 및 헌혈증 기부 등의 공약사항을 내세운 바 있다.

경남대 박강주 총학생회장 당선자는 "학우들의 의견에 집중해 학생들을 위한 총학생회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동규 창원대 교수 저서,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 선정

창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박동규 교수의 저서 '누구나 쉽게 배우는 인공지능 스타트'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23년 세종도서'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누구나 쉽게 배우는 인공지능 스타트'는 인공지능의 역사와 기술적인 원리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 책은 문학과 예술 속에 나타난 인공지능, 인공지능의 윤리적 딜레마, ChatGPT 기술의 근간이 되는 언어 인공지능 기술까지 폭넓게 진단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을 알아보고자 하는 초급자들이 쉽게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예제와 삽화, 간결하면서도 핵심적인 내용으로 독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으며 국내 40여 개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박동규 교수는 10년 전부터 iOS 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Swift와 임베디드 시스템의 핵심언어인 C 언어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과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유튜브 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2020년도 출간된 저서 '으뜸 파이썬'도 세종도서 학술부문 도서로 선정된 바 있다.
 
세종도서 학술부문 도서로 선정된 '누구나 쉽게 배우는 인공지능 스타트'는 국내 300여 개 이상의 공공도서관에 보급될 예정이다.



◆창원문성대, '잡(JOB) 앗 데이' 실시

창원문성대학교(총장 이원석)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23일 사회복지과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잡(JOB)앗 데이'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잡(JOB)앗 데이'는 학과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재학생에게 필요한 취업 준비 정보와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제공하는 대플센터 특화 프로그램이며 이번에는 사회복지사 직무를 맞춤으로 운영됐다. 


1호관 204호에서 거제종합사회복지관 재직자의 취업 특강으로 시작하여 기관 소개 및 직무에 대한 소개, 채용 트렌드 등이 진행됐다. 

이후 총 2명의 면접관(거제종합사회복지관 재직자,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 재직자)이 참여해 모의 면접을 진행하며 채용 관련 TIP과 자세 및 답변 방법 등을 숙지하며 실제 면접 상황에 대비한 면접 매너 및 에티켓도 숙지할 수 있었다.

박성호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장은 "학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이 진로 설정 및 탐색에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에 동기부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대 윤주성 교수 연구팀, 한국정밀공학회 2023 추계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경남대학교 기계공학부(학부장 박태현)가 강원 삼척에서 열린 '한국정밀공학회 2023년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대회에는 정밀가공, 정밀측정, 스마트생산시스템, 나노마이크로기술, 바이오헬스, 녹색생산기술 등 기계공학 및 정밀공학 분야의 다양한 논문발표와 최신 연구동향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이날 학술대회에서 경남대 기계공학부 윤주성 교수 연구팀은 ‘STEP-NC 표준 공정모델 기반 가공 데이터 통합 시스템 개발’ 논문으로 스마트생산시스템 부문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CNC 공작기계’에 입력되는 ‘NC 프로그램’은 변환과정에서 공정조건, 이동 좌표 등 일부 정보만 남긴 채 나머지 공정계획 정보가 모두 소실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은 표준 공정 모델을 기반으로 전주기데이터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공정 특성 정보들을 추출하고, 이를 가공 컨텍스트로 정의한 뒤 NC 프로그램과 모니터링데이터를 컨텍스트에 따라 통합하는 ‘가공 데이터 통합 시스템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경남대 기계공학부 윤주성 교수는 "디지털 트윈 및 디지털 스레드를 활용한 기계장비 지능화 및 제조공정 최적화 기술은 국가 장비산업의 경쟁력으로 확보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산학연 협력을 통해 공작기계 산업 분야의 미래 경쟁력을 높여 갈 수 있도록 학부과정부터 연구개발 과제에 참여하는 경험을 확대하고 고급 인력으로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산대, 제4회 영어말하기 대회 개최

마산대학교는 23일 창의관 송원홀에서 '제4회 영어 말하기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예선을 거쳐 11명의 학생들이 진출한 본선에서 김진희 학생이 'Self-Esteem(자존감)'이라는 주제로 영예의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간호학과 박세은, 안경광학과 여현주 학생이 각각 우수상을 차지했다. 
  

마산대학 글로벌리더지원센터는 재학생의 영어실력 향상과 글로벌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국제적인 마인드를 기르기 위해 대회를 마련했다. 

참가자들은 4분간동안 △실습 후 변화 △애니메이션 영화 '엘리멘탈'에 관한 고찰 △종이 빨대 △자존감 △장래 희망 △기후 변화 등 다양한 주제로 영어로 말하기 경연을 펼쳤다.
  
이학진 총장은 "이번 대회 참가에서의 경쟁을 통해 페어플레이 정신을 가진 글로벌리더로서 역량을 키우고 자신감 향상 및 자아실현의 기회로 삼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