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동식 밀양시장 권한대행 "적극적인 재정집행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허동식 밀양시장 권한대행 "적극적인 재정집행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기사승인 2024-02-14 15:28:44
밀양시가 경남도 주관‘2023년 하반기 신속 집행실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특별조정교부금 1억원을 확보했다.

특히 밀양시는 서민 경제와 밀접한 소비·투자 부문에서 목표액 1423억원 대비 1738억원을 집행해 122%의 집행실적으로 도내 시부 1위를 차지했다.


신속 집행실적 평가는 경남도가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도내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연 2회 실시하고 있으며 밀양시는 2022년 하반기와 지난해 상반기에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각각 1억원과 1억 5000만원의 특별조정교부금을 받았다.

시는 허동식 밀양시장 권한대행을 단장으로 한 지방재정 신속 집행 추진단을 구성하여 신속 집행에 대한 상시 점검 체계를 구축하고, 일일 집행 실적 모니터링과 재정집행 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신속 집행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허 권한대행은“인센티브 1억 원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며, 올해도 적극적인 재정집행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민생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밀양시, 2024년 시민불편사항 개선과제 운영 

밀양시는 신뢰받는 행정을 실현하고 시민의 일상 속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2024년 시민불편사항 개선과제를 상시 운영한다.

시민불편사항 개선과제는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불편 사항을 시 공무원들이 사전에 발굴하여 해소하는 시책이다.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391건을 발굴해 133개의 사업을 완료하는 등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의 모든 부서에서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시민불편사항 개선사례는 △카드형 밀양사랑상품권 발행을 통한 지역상품권 이용 편의 증진 △공한지 주차장 조성을 통한 주차난 및 교통불편 해소 △밀양시가 운영하는 시설과 프로그램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예약할 수 있는 통합예약시스템 개발 등이 있다.

시는 올해도 시민불편사항 개선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규제 완화 등 여건이 변해서 추진하지 못했던 과제들을 재검토하여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부서에서 발굴한 과제의 추진계획 및 결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분기별 보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허동식 밀양시장 권한대행은“시민불편사항 개선과제는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소소한 생활 속 불편들을 적극적인 자세로 미리 발굴하여 해소함으로써 시민의 행복지수와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체감형 시책이다”라며 “2024년에도 현장 중심 행정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적극 발굴하고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밀양시, 2024년 사업체 조사 실시

밀양시는 이달 16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밀양시 관내 사업체를 대상으로 2024년 사업체 조사를 시행한다. 

사업체 조사는 지역별 사업체의 규모 및 분포를 파악하여 정부 정책 수립·평가, 지역개발계획 수립, 지역 소득 추계 자료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 통계청 주관으로 매년 실시하는 국가 지정 통계조사다.


조사 대상은 조사기준일(2023년 12월 31일) 또는 조사일 현재 밀양시에서 산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 모든 사업체로 총 1만5855개다.

조사는 시에서 임명한 통계조사원이 사업체를 직접 방문하는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필요할 경우 인터넷 조사, 전화조사 및 배포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조사 항목은 사업체명, 사업장 대표자, 소재지, 창설 연월, 사업자 등록번호, 조직 형태 등 총 9개 항목이며, 조사 내용은 통계작성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통계법에 따라 비밀이 보호된다.

허동식 밀양시장 권한대행은“사업체 조사가 국가정책 및 기업 경영계획 수립 등에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조사인 만큼 신뢰성 있는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업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밀양=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