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임산부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을 유지하고 친환경농가의 소득증대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지원대상은 거제시에 주소를 둔 2023년 1월1일 이후 출산한 산모 또는 신청일 현재 임산부이며,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영양플러스사업)의 대상자는 선정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기간은 2월15일부터 3월15일까지로, 에코e몰을 통한 온라인 또는 거주지 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주민등록등본(최근 3개월 이내), 임신이나 출산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인원이 많을 경우 선착순으로 대상자가 선정되며, 선정대상자는 30만원 상당(자부담 6만원 포함)의 친환경인증 농산물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거제시가족센터, 취약·위기가족지원 '온가족보듬사업' 운영
거제시가족센터는 취약·위기가족의 가족기능 회복과 정서·경제적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온가족보듬사업'을 운영한다.
온가족보듬사업은 지난해 가족희망드림지원사업에서‘취약·위기가족지원사업(온가족보듬사업)’으로 명칭이 바뀌었고 대상자는 더 확대됐다.
한부모, 조손, 노부모 부양, 손자녀 돌봄, 청소년(한)부모, 1인가구, 다문화, 이혼 위기가족 등 가족기능 회복과 자립 지원이 필요한 모든 가족을 대상으로 한다.
기존의 다양한 가족 지원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해 가족상담, 사례관리, 학습정서지원, 생활도움지원, 청소년(한)부모지원, 미혼모·부 출산·양육지원, 지역 자원연계, 교육·문화 프로그램 및 자조모임, 긴급위기지원 등 가족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