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39조원 조달사업 신속집행" 공공조달 수요기관 간담회

"상반기 39조원 조달사업 신속집행" 공공조달 수요기관 간담회

나라장터 시스템 개선, 수요기관 애로사항 발굴

기사승인 2024-03-15 20:19:14
조달청은 15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 12개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공공조달 수요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15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린 ‘공공조달 수요기관 간담회’ 참석자. 조달

이번 간담회는 올 상반기 중 39조 원 규모 조달사업을 신속집행하기 위해 공공부문 협조를 요청하기위해 마련됐다.
이는 올해 전체 조달사업의 65%에 해당한다.

또 이날 조달청은 수요기관이 조달계약 절차와 시스템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발굴했다.

수요기관들은 국민 생명·안전과 직결된 소방차 등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신속 등록, 대형공사 추진 발주기관의 선금관리 유의사항 제공, 나라장터 시스템 개선 등 조달정책 관련 내용을 건의했다.

이에 조달청은 수요기관 필요물품의 나라장터 신속 등록 및 시스템 개선을 약속했다.

앞서 지난 1월 회의에서 조달청은 조달수수료 최대 15% 인하, 선금지급 대폭 확대 등 파격적인 대책을 공표함에 따라 선금 100% 지급가능에 따른 나라장터 시스템 개선, 수요기관 유의사항 등이 포함된 가이드라인을 배포했다.

이와 함께 국방부, 우정사업본부, 경찰청 등 주요 수요기관과 실무협의체를 운영해 설계적정성 검토기간을 단축하고, 긴급한 경우 수요기관이 자체계약을 진행할 수 있도록 요청 당일 또는 1일 이내 구매를 위임해  사업발주가 속도감 있게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현재 대내외 경제여건과 민생의 어려움을 감안해 신속집행은 조달청과 수요기관이 원팀이 돼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정책목표”라며 “공공조달의 중요한 축인 수요기관의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15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린 ‘공공조달 수요기관 간담회’에서 당부사항을 전하는 임기근 조달청장. 조달청

정부대전청사=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