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일반적인 시청기능만 제공하던 TV를 디지털 홍보매체로 기능을 확장시켜 군정 주요소식 및 각종 정보 안내를 통한 군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약에 따라 군은 KT에서 제공하는 ‘우리지자체 TV 게시판’ 플랫폼을 활용해 경로당 TV로 군정 홍보 콘텐츠를 송출하고, KT는 올레 TV를 활용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기로 했다.
‘우리지자체 TV’란 TV 시청 중에 화면 하단 또는 화면 일부에 군정소식과 생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군민들에게 주요 군정 소식뿐만 아니라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등 예기치 못한 재난상황까지 실시간으로 안내가 가능해 군민 안전을 위한 재난전파시스템의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함안군, 카카오톡 채널‘아라톡톡’운영
함안군은 군민 누구나 주변의 위기가구에 대해 발굴하고 제보할 수 있는 카카오톡 채널 ‘아라톡톡’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아라톡톡’ 이용방법은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아라톡톡’을 입력하거나 관련 QR코드를 스캔해 채널추가하면 되고, 개인정보 노출 없이 익명으로 위기가구를 제보할 수 있으며, 각종 복지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군은 홍보를 위해 우편 행정봉투에 QR코드를 인쇄했으며, QR코드판을 제작해 군민들의 눈에 잘 띄는 읍·면 공간에 배포하여 일반군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아라톡톡’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방문을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이 어려워짐에 따라 비대면으로 군민 누구나 위기가구를 제보할 수 있다.
◆함안군, 친환경미생물배양센터에서 유용미생물 본격 공급
함안군은 사업비 26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12월 완공한 친환경미생물배양센터를 통해 4월 1일부터 유용미생물 배양액을 본격적으로 무상 공급한다.
군수 공약사업으로 추진한 친환경미생물배양센터는 부지 4032㎡, 건축면적 459.94㎡으로 농업기술센터 내에 위치하고 있다.
이번 유용미생물 무상 공급은 토양개량을 통한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의 실현과 악취저감을 통한 축사환경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공급대상은 함안군에 주소 및 사업장을 두고 있는 농‧축산인이며, 매주 목요일 친환경미생물배양센터 배양실에서 공급한다. 공급을 원하는 농가는 직접 방문해 수령하면 된다.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