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국내 방위산업 및 보안분야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지원과 육성을 위해 긴밀한 업무협력 채널을 구축하기로 협의했다.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방산‧보안 중소 벤처기업들은 복잡하고 까다로운 해외 구매국의 다양한 수출 요구조건을 기관간 통합 지원 서비스를 통해 보다 쉽게 이해하고 구비할 수 있게 됐다.
협약식에는 국기연과 KOTRA의 협업체계 구축에서 시범 지원 대상 기업으로 참여했던 업체들이 온라인 영상회의 방식으로 참여했다. 해당 기업 대표들은 그간 양 기관의 체계적 지원을 받으며 최근 터키시장 교두보를 마련하게 된 소회를 밝히는 한편 힘들었던 점 및 건의사항 등을 개진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양 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어려움을 체계적으로 해결하겠다"며 "민수와 군수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최근 방산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우리 기업의 수출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임영일 국기연 소장은 "국기연은 방산 기업·생산품목에 대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고 KOTRA는 국가별·품목별 해외 바이어와 현지 시장 정보를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기관간 협업을 통해 방산수출 유망업체 선정과 수출지원에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