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나주 광역철도, 국토부 선도사업 선정

광주~나주 광역철도, 국토부 선도사업 선정

광주 상무역~나주혁신도시~나주역 28.1km 구간 연결

기사승인 2021-08-19 15:31:43
광주지하철(평동‧상무‧소태)에 인근의 나주‧화순 등을 광역철도로 연결해 시‧도민의 이용 편의를 도모하고, 호남선 고속철도와 경전선 고속전철, 나아가 장래 달빛내륙철도까지 연결함으로써 광주‧전남은 물론 전북까지 연계할 수 있는 큰 그림의 철도망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광역철도 위치도.[사진=전남도]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광주~나주 광역철도’가 ‘광역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됐다.

선도사업 선정으로 국토교통부가 2022년까지 사전타당성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함으로써 다른 사업에 비해 1~2년 정도 빠르게 추진될 전망이다. 

전남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광역철도 11개 신규사업 중 5개 선도사업을 지난 17일 발표했다. 이중 ‘광주~나주 광역철도’가 포함됐다.

‘광주~나주 광역철도’는 총사업비 1조5235억 원을 들여 광주 상무역~나주혁신도시~나주역 총연장 28.1km 구간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광주~나주 간 통행시간이 81분에서 약 33분으로 단축된다. 광주 남구 에너지벨리산단과 도시첨단산단 조성, 나주 한전공대 설립 등 장래 미래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에 이어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광주~나주 광역철도’가 원활히 추진돼 지역발전에 기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