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덕 국회의원, “혁신도시 시즌2 속도전” 촉구

김윤덕 국회의원, “혁신도시 시즌2 속도전” 촉구

김사열 균형위원장 만나 “공공기관 2차 이전으로 지방소멸위기 제동” 주문

기사승인 2021-09-08 15:53:02

[쿠키뉴스] 김영재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국회의원(전북 전주시갑)은 8일 국회에서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과 면담을 갖고 ‘혁신도시 시즌2’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오는 10월로 예고된 정부의 전국 메가시티 지원방안과 ‘혁신도시 시즌2’ 계획이 함께 발표될 수 있다는 관측에 따라 전북의 산업 성장을 견인할 핵심 공공기관과 대규모 R&D 인프라를 유치하기 위해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과 만남을 추진했다. 

김 의원은 “작년 한 해만 9만 3000여명의 청년들이 수도권으로 유출됐고, 전북의 청년 인구 유출이 전국 최고에 달하고 있다”며 “수도권 일극 체제에서 비롯한 파멸적인 지방소멸에 제동을 걸 수 있는 기회는 조속한 공공기관 2차 이전으로 시작되는 ‘혁신도시 시즌2’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지역과 수도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 균형위의 전향적 역할과 정부 차원의 적극적 자세를 요구했다.

이에 김사열 위원장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 관련한 로드맵 보고는 마친 상태지만, 청와대의 정무적 판단으로 결정이 늦어지고 있다”며 “혁신도시 시즌2 추진을 비롯한 국가균형발전 계획들을 조속히 추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윤덕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으로 활동하며 ‘국가균형발전’에 중심을 두고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등을 대표발의, 수도권 중심에서 지방으로 발전의 축을 전환하는데 주력해왔다.   

jump0220@kukinews.com
김영재 기자
jump0220@kukinews.com
김영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