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공모사업 130건 262억 사업비 확보 외 [의성소식]

올해 공모사업 130건 262억 사업비 확보 외 [의성소식]

기사승인 2021-12-23 11:44:15
의성군청사 전경. (의성군 제공) 2021.12.23

경북 의성군은 올 한해동안 각종 공모사업에 130건이 선정돼, 262억원의 국‧도비 등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고 23일 밝혔다.

의성군은 연초부터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각 부서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공 및 민간의 공모사업 발굴과 추진상황을 매달 점검했다.

올해 선정된 주요사업은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지역수요맞춤지원 사업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기초생활거점조성)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생활SOC 복합화사업(금성면온누리터) △스마트하수처리장구축사업 △전통시장 및 상점과 활성화지원사업(주차환경개선)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사업 등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국․도비 등 외부재원 확보를 위해 전 직원이 합심해서 노력한 결과 올해도 좋은 성과를 거뒀다”며 “선정된 사업의 추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내년에도 공모사업에 적극 대응하여 지역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재정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주수 군수, 아프가니스탄 여성 인권보호 챌린지 동참

김주수 의성군수는 아프가니스탄 여성 인권보호와 안전보장을 촉구하는 ‘세이브 아프간 위민(Save Afghan Women)’챌린지에 동참했다. (의성군 제공) 2021.12.23

김주수 의성군수는 지난 22일 아프가니스탄 여성 인권보호와 안전보장을 촉구하는‘세이브 아프간 위민(Save Afghan Women)’챌린지에 동참했다.

 이 챌린지는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을 장악한 후 여성의 인권과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관심과 공조를 촉구하기 위해 80여개 나라에서 진행중인 릴레이 SNS 캠페인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안전과 인권 보장을 적극 지지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담긴 피켓을 들고 찍은 사진을 SNS에 게시했다.

한편 윤경희 청송군수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한 김주수 의성군수는 다음 챌린지 참여자로 이희진 영덕군수, 배광우 의성군의회의장을 지명했다.


의성군농업기술센터-의성우체국, MOU 체결

의성농업기술센터와 의성우체국은 지난 22일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창업지원 사업의 판로확대 방안 모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의성군 제공) 2021.12.23

의성군은 지난 22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기술센터소장과 의성우체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창업지원 사업의 판로확대 방안 모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창업지원 사업은 2019년부터 지방소멸 극복을 위해 경북도와 의성군이 함께 추진 중인 이웃사촌 시범마을 연계사업이다. 도시청년들의 농촌정착을 위해 창업실습교육 후 딸기농가로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19명의 교육생이 창업을 완료해 의성청년딸기를 생산하고 있다.

이번 MOU를 통해 청년들이 생산한 ‘의성청년딸기’가 우체국 장터‧쇼핑몰에 입점해 다양한 판로를 확보하게 됐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스마트팜 청년 창업농의 안정적인 지역정착과 ‘의성청년딸기’의 다양한 판로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년 국가안전대진단 평가 최우수상 수상


의성군은 2021년 국가안전대진단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8월 30일부터 9월 28일까지 30일간 진행된 국가안전대진단에서 공동주택, 전통시장, 건설공사장 및 산사태 취약지역 등 총 151곳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시행해 △안전점검의 실효성 강화 △자율안전점검 확산 △보수보강 및 후속조치 △결과 공개 및 이력 관리 등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군민 참여 확산을 통한 안전문화 장착을 위해 가정용 자율안전점검표 및 다중이용시설용 자율안전점검표 3만부 제작‧배부했다. 

또 안전점검의 품질 제고를 위해서는 건축‧전기‧소방‧가스 분야별 민간전문가 48명이 참여해 민관합동점검을 펼치기도 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국가안전대진단을 계기로 위험요소가 발견된 시설물에 대해서는 점검과 보수‧보강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