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베트남에 아이티(IT)교육센터 개소 [교육소식]

경남교육청, 베트남에 아이티(IT)교육센터 개소 [교육소식]

기사승인 2022-08-03 16:39:48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베트남의 교육 정보화를 지원하기 위해 3일 베트남 하이퐁시에 ‘경남형 아이티(IT․정보 기술)교육센터’를 개소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박종훈 교육감, 베트남 교육훈련부 응우엔 후 도 차관, 하이퐁시 인민위원회 응웬 반 둥 위원장, 하노이교육지원청과 하이퐁교육지원청 관계자, 하이퐁평생교육센터 교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2005년부터 베트남에 교육 정보화 기기를 지원하고 베트남 교원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해왔다. 

이번에 경남형 아이티(IT)교육센터 개소는 그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교육 정보화 격차를 해소하고 우호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베트남 하이퐁평생교육센터 내 3개 교실을 새 단장해 △아이티(IT) 교육 실습을 위한 컴퓨터실 △가변형 아이티(IT) 교육 실습이 가능한 창의융합실 △학생 휴식 공간이자 교사 연구를 위한 복층 구조의 사랑방을 만들었다.


경남교육청은 아이티(IT)교육센터에 교사 2명을 파견해 빅데이터·인공 지능(AI) 플랫폼 아이톡톡 등 미래교육의 선두에 있는 우수한 경남교육 콘텐츠를 현지 교원에게 공유하고 교육을 지원한다.

박종훈 교육감은 "‘경남형 아이티(IT)교육센터’가 베트남 교원과 학생의 교육 정보화 역량을 키우는 데 이바지하면서 교육청이 만들어 가고 있는 학생 맞춤형 미래교육 체제를 함께 나눌 수 있는 핵심 거점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변함없이 한국과 베트남 간 교류와 협력을 위해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베트남 응우엔 후 도 교육훈련부 차관은 오랜 기간 베트남의 교육 정보화를 지원하고 특수교육 발전에 이바지한 경상남도교육청과 박종훈 교육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3박 5일 일정으로 출국해 하노이 탄쑤언 중학교와 하이퐁 트란 푸 고등학교, 하이퐁평생교육센터 등 베트남 교육 현장을 둘러봤다. 

또 베트남 교육훈련부와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관을 방문해 경남교육청과 베트남 간의 교육 정보화 지원 사업에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경남교육청 소속 교사단은 8월3일부터 5일까지 베트남 교원 60명을 대상으로 정보화 연수를 진행한다. 

현지 교원 중 일부는 10월 말 경남에서 초청 연수를 받을 예정이다.



◆창원대, 지역 다문화 청소년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 '호응'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 다문화진흥원이 지역 다문화 청소년을 위한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 실시해 청소년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창원대 다문화진흥원은 지난달 23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운영하는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 프로그램은 창원 관내 3개 중학교 다문화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 입국 1년 미만의 학생들에 대한 교육이 중점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창원대 국립대학육성사업의 지원으로 창원대 다문화진흥원이 직접 제작한 다문화 콘텐츠 ‘세계사’, ‘지리’, ‘수학’을 활용해 교과 이해를 돕는 한국어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창원대 재학생들의 한국어 학습지원 멘토링과 유학생들의 언어지원 멘토링도 함께 실시되고 있다.

또한 창원대 체험 프로그램으로 창원대박물관 견학 및 3D프린터를 경험할 수 있는 메이커아지트 방문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창원대 다문화진흥원 배경진 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다문화진흥원이 직접 제작한 다문화 콘텐츠를 지역 다문화 청소년들에게 교육하고, 이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다문화 콘텐츠 보급 및 교육 확대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고 말했다.



◆창원문성대, 방위항공 전문기술 인력양성 교육과정 수료식 개최


창원문성대학교(총장 이원석)는 지난달 26일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의 ‘방위항공 전문기술 인력양성 교육과정’ 1차 교육생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료식에는 지난 6월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달려온 방위항공 1차 교육과정을 마무리 짓는 자리가 마련됐다.

방위항공 전문기술 인력양성 교육과정은 고용노동부, 경상남도, 창원시가 컨소시엄으로 진행하고 있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의 단위사업이다. 


1차(6.2-7.26)와 2차(8.8-9.30)로 나눠 각 차수별 256시간 동안 경남도 내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취업특강, 항공정비실습, 항공부품제작실습, 2D도면제작실습, 3D모델링실습, 시제품 제작실습, 프로젝트실습)을 진행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1차 교육생 모두가 2개의 자격증(ACU&CATIA)을 취득하며 조기 취업에 성공했다. 현재 2차 교육생을 모집중이다.

방위항공 전문기술 인력양성 교육과정은 3년째 진행되는 과정인 만큼 교육과정 만족도가 높고, 성공적인 실적을 통해 교육생들에게 지속적인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방위항공 산업의 성장을 위한 선두주자가 될 수 있는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박종훈 경남교육감 '매니페스토(지방선거부문) 약속대상' 선정

 
박종훈 경상남도교육감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발표한 ‘2022 매니페스토(지방선거부문) 약속대상’ 선거공약서 분야 최우수에 선정됐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이번 지방선거 당시의 예비후보자홍보물, 예비후보자공약집, 선거공약서, 선거공보 등의 구체성과 작성 과정의 우수사례를 발굴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전수조사한 결과를 2일 발표했다.


특히 선거공약서, 선거공보에 대한 전수조사를 거쳐 △목표(구체성, 10점) △우선순위(명확성, 10점) △이행절차(체계성, 10점) △이행기간(합리성, 10점) △재원조달방안(안전성, 10점) 등 1차 평가를 진행했다. 이어 시도 교육감의 공적서 제출을 통한 △철학과 비전(부합성, 10점) △작성과정(민주성, 10점) 등 2차 평가를 진행했고 1, 2차 평가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는 작업을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다.

선거공약서 분야에서 전국 시도 교육감 중 유일하게 최우수를 수상한 박종훈 교육감은 미래학교, 미래교육, 미래돌봄, 미래교육공동체 각 영역의 정책 목표, 이행 절차, 재원 조달 방안, 우선 순위, 이행 기간을 명확히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종훈 교육감은 "중요한 것은 수상이 아니라 실질적 공약 이행"이라며 "더 촘촘하고 내실 있는 공약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해 자립과 공존의 경남 미래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 위기 아동 전문 상담 지원단 확대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학대 위기에 놓였거나 학대 피해를 본 아동을 지원하는 ‘위기 아동 전문 상담 치유 지원단’ 규모를 확대했다. 

경남교육청은 3일 교육연구정보원 대회의실에서 상담과 심리 치유 전문가 11명을 신규 위원으로 위촉했다. 

지원단 인원을 기존 5명에서 16명으로 확대하고 위기 아동을 위한 신속한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경남교육청은 지난 4월 초 아동 인권을 존중하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지역 아동보호 5개 기관·단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전국 최초로 교육청 자체적으로 아동심리 치료 전문가 5명을 위원으로 위촉해 ‘위기 아동 전문 상담 치유 지원단’을 구성했다.


상반기 활동을 평가하면서 적은 인원으로 경남 전역을 지원하는데 어려움이 따라 이번에 전문가를 보강해 지역 밀착성을 높이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지원단은 경남 전역에서 활동 중인 상담과 심리 치료 전문가들로 대학교수,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시군 보건소 담당자들이다.

한편 이날 위촉에 맞춰 도내 5개 아동보호 기관·단체와 공동 연수도 진행했다.

공동 연수에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지역아동센터 경상남도지원단, 굿네이버스 경남서부지부, 경남청소년지원재단, 경남아동보호전문기관 등 5개 기관·단체와 ‘위기 아동 전문 상담 치유 지원단’, 아동보호와 관련 있는 도교육청 부서 담당자들이 참석했다.

경남교육청과 아동보호 기관·단체는 협업해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치유의 전문성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또 위기 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치유 지원단의 활동 영역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올해 경남교육청의 아동학대예방 사업계획 공유, 아동보호기관의 위기 아동과 아동보호를 위한 사업 안내, 치유 지원단의 지원 방안 등을 놓고 의견을 나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