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스마트 마을방송 서비스 본격 시작

인제군. 스마트 마을방송 서비스 본격 시작

기사승인 2022-09-14 12:40:55
인제군 스마트마을방송 이장교육
강원 인제군이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마을 소식을 전달하기 위해 스마트 마을방송 서비스운영을 본격 시작했다.

지난해 총사업비 2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을 구축한 인제군은 이달 마을방송 운영자인 85개리 이장을 대상으로 시스템 이용 교육까지 마쳤다.

스마트 마을방송 서비스는 마을이장이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방송을 송출하면 주민들이 집 전화기나 휴대폰을 이용하여 전화 받듯이 방송을 청취하는 방식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

또 전화 녹음방송, 문자 음성전환 방송(TTS), 문자방송 등의 기능이 탑재돼 앱을 통해 주민들의 방송 청취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마을방송 전화를 받지 못한 주민들은 수신된 번호로 전화를 걸어 방송‘다시듣기’를 할 수 있어 마을 방송수신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인제군은 고령자가 많은 지역 여건상 주민용 앱 설치는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며, 이달 말까지 기존 재난마을방송 장비에 연계한 통합 방송도 가능하게 할 계획다.

인제군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인제군 스마트 마을방송'앱 설치 후 '사용자 등록신청' 또는 각 마을이장을 통해 방송청취를 신청할 수 있다.

김명근 자치행정담당관은 "인제군 스마트마을방송 서비스는 지역주민들에게 일괄로 신속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행정과 지역주민의 소통의 창으로서 시스템 역할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제=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