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교육‧돌봄 통합 서비스 제공

전남교육청 교육‧돌봄 통합 서비스 제공

교육부 2023. 늘봄학교 시범교육청 선정…초등 전일제 학교 운영

기사승인 2023-01-26 11:09:12
전남교육청이 교육부의 2023. 늘봄학교 시범교육청에 선정,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해 희망하는 초등학생에게 정규수업 전후로 양질의 교육‧돌봄(Educare)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사진=전남교육청]
전남교육청이 교육부의 2023. 늘봄학교 시범교육청에 선정,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활용해 희망하는 초등학생에게 정규수업 전후로 양질의 교육‧돌봄(Educare)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남교육청은 2023학년도부터 희망하는 초등학교에 입학 초기 에듀케어, 전남 특성화 프로그램, 저녁돌봄교실 등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공간 개선을 지원하고, 지역과 연계한 모델 개발 등을 추진한다.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도시형과 농어촌형으로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학교의 방과후학교 업무와 돌봄업무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초1 에듀케어 운영을 위해 에듀케어 교실별로 자원봉사자를 배치해 학생의 안전을 관리하고,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전남의 특성을 고려해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강사 인력풀 연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노후화된 방과후학교 교실과 돌봄교실, 교원의 연구 공간을 개선해 학생들을 포함한 구성원들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방과후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지역과 협력하는 모델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김재기 안전복지과장은 “늘봄학교 시범교육청 운영은 전남의 초등학생에 대한 안전한 돌봄과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제공,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으로 확대하는 기회이다”며 “구성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고려해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늘봄학교는 국정과제인 ‘국가교육책임제 강화로 교육격차 해소’ 추진을 위한 초등 전일제학교의 새 이름이다.

무안=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