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1일 (금)
정부 “중국 희토류자석 제조기술 수출금지 영향 최소화”

정부 “중국 희토류자석 제조기술 수출금지 영향 최소화”

기사승인 2023-04-13 10:02:51
연합뉴스
정순영 기자
binia96@kukinews.com

희토류 영구자석 제조기술에 대한 중국의 수출 금지 조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가 위기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R&D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제2차 산업공급망 점검 실무회의'를 열고 공급망 현안을 점검했다.

중국 정부는 작년 12월 네오디뮴과 사마륨코발트 등 비철금속 영구자석 제조기술의 해외 이전·유출을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희토류 채굴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사실상 중국이 통제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은 국내 네오디뮴 영구자석 제조업체인 성림첨단산업이 기술 자립화에 성공했고, 사마륨코발트 영구자석은 국내 수요가 거의 없어 수출 금지의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희토류 등 핵심 원소재에 대한 선제적 공급망 안정화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산업부는 영구 희토자석 제조기술에 대한 R&D 지원을 강화하고, 소부장 공급망안정 종합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희토류 품목에 대한 심층 분석을 진행해 품목별 위기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할 예정이다.

정순영 기자 binia96@kukinews.com
정순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나경원 “이번 대선은 체제전쟁…이재명 꺾을 것”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이 "위험한 이재명을 꺾고 승리의 역사를 만들겠다"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나 의원은 11일 오후 2시쯤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서 그는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고 진정한 국민 승리의 시대를 열겠다"고 덧붙였다. 나 의원은 이번 대통령 선거를 '체제 전쟁'에 비유하며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낼 것이냐, 아니면 반자유·반헌법 세력에게 대한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