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병원 영양집중지원팀,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 인증 획득

영남대병원 영양집중지원팀,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 인증 획득

기사승인 2023-11-24 10:05:03
영남대병원 영양집중지원팀. (영남대병원 제공) 2023.11.24
영남대병원 영양집중지원팀(Nutrition support team, NST)이 최근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에서 공식 인증을 획득했다.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는 병원 내 영양집중지원팀 활동의 질적 관리 및 향상을 위해 전국 병원 영양집중지원팀의 인증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영남대병원 영양집중지원팀은 인증사업 평가 심사 항목의 모든 규정을 만족하고, 양질의 영양불량 개선 활동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이번 인증을 받게 됐다. 인증 유효기간은 오는 2024년 1월부터 2028년 12월까지다.

영양불량 환자에게 적절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영양 상태를 개선하는 것은 환자를 치료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병원 내 영양집중지원팀은 입원 환자의 영양불량을 조기에 발견하고, 맞춤형 영양 치료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적절한 정맥영양 혹은 경장영양이 제공될 수 있도록 최적의 방법을 제시한다. 

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입원환자의 영양 상태를 개선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영남대병원 영양집중지원팀은 현재 영양집중지원 운영위원장으로서 소화기내과 장병익 교수를 필두로 팀장인 외과 배정민 교수와 외과 정창연 교수, 신경외과 박소희 교수, 유경아 전담간호사, 박은주 약사, 이민지 약사, 손영아 영양사, 이효진 영양사, 유혜진 영양사로 구성됐다.

지난 2014년에 팀이 구성된 이래로 매년 2500여 건 이상의 활발한 영양 집중 지원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장병익 영양집중지원 운영위원장은 “영남대병원 영양집중지원팀은 전 구성원이 지속적으로 영양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영양집중지원 관련 집담회 및 영양집중지원팀 심포지엄 개최, 각종 학회 활동 등을 통해 영양 관련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있다. 앞으로도 영양불량 환자의 영양 상태 개선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