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홍보활동에서는 산청에서 생산한 우수한 농특산물을 적극 알렸다.
특히 산엔청쇼핑몰 회원가입을 인증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돌림판 이벤트를 통해 우수한 농특산물을 경품으로 지급해 호응을 얻었다.
산엔청쇼핑몰 관계자는 “지역에서 생산한 고품질의 우수 농특산물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해마다 판매실적이 증대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 전략으로 더욱 발전하는 쇼핑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함양산청축협, 액비부분 전국 대상
함양산청축산업협동조합(조합장 박종호)이 ‘가축분뇨 퇴·액비 품평회’에서 액비부분 대상을 수상했다.
농협이 주최한 ‘2023년 가축분뇨 퇴·액비 품평회’에서 함양산청축협이 전국 대상에 선정됐다.
함양산청축협은 액비 평가에서 비료 3요소(질소, 인산, 칼륨) 성분량, 수분, 부숙도 등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함양산청축협은 축분퇴비유통센터의 미생물 발효액비를 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또 살포 및 경운서비스까지 제공해 경종농가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산청군, 어르신 목욕 바우처카드 지원금 인상
산청군은 내달부터 7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노인 목욕 바우처카드 지원금액을 인상한다.
산청군은 지난 2021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 분기별로 1인당 1만 2000원의 목욕비를 바우처카드 형태로 지원해 왔다. 하지만 물가상승에 따른 목욕비 인상 등으로 어르신들의 부담이 늘었다.
이에 산청군은 어르신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지원금을 분기별 2만원으로 늘려 지원하기로 했다. 목욕 바우처카드는 지역 내 등록 가맹점 9곳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분기별로 지원금이 카드에 자동 충전돼 연말까지 이용하면 된다.
◆산청군청소년수련관, 원어민화상영어 4년째 운영
산청군청소년수련관은 지난 2021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산청군원어민화상영어’를 올해에도 운영한다.
운영 대상은 지역 내 거주하는 10~13세 청소년 40명으로 11월까지 총 3분기로 나눠 각 분기별 20분씩 27회의 원어민화상영어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산청군청소년수련관은 ‘2024년 산청군원어민화상영어 설명회’를 통해 학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다.
◆산청군, 본격 영농철 앞 농업용수공급 잰걸음
산청군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가뭄으로 인한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은 지역 내 농업용 공공시설 326곳, 저수지 185곳, 양수장 36곳, 관련 장비 87대의 관리 상태를 점검했다. 점검에서는 자체 점검반을 편성·운영해 시설물 현장 점검 및 시험가동이 실시됐다.
또 노후화된 시설물에 대한 유지보수 및 교체, 시급한 수리 필요성에 대한 판단 등을 통해 효율적인 농업생산기반시설 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점검 결과에 따라 긴급한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설에 대해서는 가용 자금을 동원해 자체적으로 보수 작업을 진행하고 필요시 전문업체와 협력해 신속한 조치를 취하는 등 군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산청양수발전소, 어르신 위한 성품 기탁
산청군 시천면 산청양수발전소(소장 최한수)가 어르신들을 위해 성품을 기탁했다.
이번 성품은 노인활동보조기 94대, 전기밥솥 32대 등 2500여 만원 상당으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저소득 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농협중앙회 산청향우연합회, 고향사랑기부금 기탁
농협중앙회 산청향우연합회(회장 박상호)가 고향사랑기부금 300만원을 기탁했다.
박상호 회장(마산합포구청 출장소장)은 “농업과 농촌을 살리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취지에 적극 공감해 동참하게 됐다”며 “좋은 제도에 많이 참여해 내 고향 산청이 더욱 발전하길 응원한다”고 말했다.
이승화 산청군수는“고향사랑기부제 응원에 감사하다”며 “고향 산청이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산청=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