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T에너지, 미국 하몬 델탁의 HRSG/WHB/OTB 원천기술 인수 [경제소식]

SNT에너지, 미국 하몬 델탁의 HRSG/WHB/OTB 원천기술 인수 [경제소식]

기사승인 2022-08-23 10:20:04
SNT에너지가 배열회수보일러(HRSG), 폐열보일러(WHB) 및 관류 보일러(OTB) 원천기술을 확보하며 HRSG 시장은 물론 WHB와 OTB 신규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SNT에너지는 23일 미국 하몬 델탁이 보유한 HRSG, WHB 및 OTB 원천기술인 기본 설계프로그램과 관련 지식재산권 일체를 인수했다.

이번에 SNT에너지가 인수한 원천기술은 HRSG, WHB 및 OTB 기본 설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TCAP(Train Computer Aided Performance) 및 소스코드, 데이터, 기술정보 등을 포함한 관련 지식재산권 일체다. 


하몬 델탁은 누터 에릭슨, 보그트 파워와 함께 미국 3대 HRSG 업체 중 하나로 SNT에너지와는 1988년부터 HRSG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구축해 왔으며 그동안 SNT에너지는 HRSG 설계에 필요한 원천기술을 하몬 델탁으로부터 라이선스 형식으로 제공받아 왔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원천기술 확보로 라이선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은 물론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한 독자적인 HRSG 설계 능력 및 신규 턴키(Turn-Key) 공사 수행 능력을 확보하게 됐고 WHB와 OTB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 또한 확보하게 됐다"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HRSG 시장은 물론 WHB와 OTB 신규시장 개척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HRSG는 가스터빈에서 배출되는 열에너지를 이용해 증기를 만들어 내고 이를 스팀 터빈으로 공급하는 설비로서 복합화력 발전소의 효율을 높여 친환경성을 확보하는데 핵심적인 설비다. 

WHB는 산업용로, 소각로 등의 폐열을 이용해 증기 및 온수를 발생시키는 설비고, OTB는 관으로 이뤄진 시스템에 의한 고효율 보일러로 에너지 절감에 효과적인 설비다.      

SNT에너지는 현재 복합화력 발전에 사용되는 HRSG, LNG와 석유화학 플랜트를 위한 공랭식 열교환기(Air Cooler), 원자력과 화력 발전을 위한 복수기(Condenser),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친환경 설비인 배출가스 저감장치(SCR) 등의 제품을 설계·제작해 국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부산복합화력 가스터빈 수명연장 계약 체결


두산에너빌리티가 한국남부발전과 함께 국산 기술로 가스터빈 수명연장에 나선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남부발전과 부산복합화력발전소 가스터빈 로터(Rotor) 수명연장공사 계약을 체결했다. 

로터는 다수의 회전날개(블레이드)를 부착한 원통형 구조물로 약 1300℃ 이상의 고온에서 분당 3600번의 고속 회전을 수행하는 가스터빈 내 핵심 기기 중 하나다.


가스터빈 로터 수명연장은 최고 난이도의 기술력을 요구해 그 동안 주로 해외 가스터빈 원제작사(OEM)들이 독점해왔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지속적인 기술력 강화로 경쟁력을 키워 이번 사업을 수주했다. 

특히 이번 로터 수명연장에 초고강도 특성을 지닌 인코넬 합금강을 적용할 계획으로 가스터빈 원제작사들을 제외하면 두산에너빌리티가 세계 최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가스터빈을 운영 중인 한국남부발전은 다양한 협업을 통해 국내 가스터빈 산업계를 활성화 하고 있다. 

이번 가스터빈 로터 수명연장사업에 국내 가스터빈 산업계에 참여 기회를 제공해 향후 글로벌 가스터빈 서비스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마련했다.

두산에너빌리티 박홍욱 파워서비스 BG장은 "한국남부발전의 가스터빈 로터 수명연장사업에 참여해 경제적인 발전소 운용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국내 가스터빈 산업계와 함께 글로벌 가스터빈 수명연장 시장 참여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외 가스터빈 서비스 시장 공략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8년 미국 민간발전사인 MCV(Midland Cogen Venture)와 가스터빈 장기서비스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가스터빈 로터 수명 연장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2019년 동서발전과 울산복합화력발전소 가스터빈 배기실린더 정비공사를 수행한 바 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